권영진 대구시장이 18일 오전 동인고물상을 방문해 폐지 줍는 어르신에게 넥워머와 보온장갑을 전달하고 있다. (제공: 대구시) ⓒ천지일보 2019.1.18
권영진 대구시장이 18일 오전 동인고물상을 방문해 폐지 줍는 어르신에게 넥워머와 보온장갑을 전달하고 있다. (제공: 대구시) ⓒ천지일보 2019.1.18

[천지일보 대구=송해인 기자] 대구시가 오는 21일부터 매서운 추위에 폐지를 줍는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보온장갑과 방한 후드기모 넥워머를 지급해 어르신들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구시는 맨살로 추위에 맞서가며 폐지를 줍는 취약계층 어르신 900여명에게 재해구호기금으로 보온장갑과 방한 마스크, 모자, 넥워머기능을 동시에 갖춘 고기능성 방한용품을 지급한다.

국민기초수급자 등 구·군에서 추천을 받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오는 21일부터 행정복지센터에서 배부한다.

권영진 시장은 18일 오전 동인고물상을 방문해 폐지 줍는 어르신을 만나 애로사항을 들었다.

중구 동인동에 거주하는 김모 할머니는(76세) 겨울에도 새벽 5시에 일어나서 찬공기와 칼바람을 맞으며 폐지와 돈이 될 만한 재활용품을 수거하여 생계를 꾸려나간다. 김 할머니는 “최근 폐지가격이 대폭 하락해 생활비 충당도 어렵고, 추운겨울에는 몸과 마음이 더 힘들다”며 푸념을 늘어놓았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앞으로도 소외된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외로움과 불편함이 없이 생활하실 수 있도록 실질적인도움이 되도록 세심하게 보살피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 2016년도부터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된 폐지수거 어르신을 위해 생명의 끈 단디바 4000여개를 지급해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