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 재판 청탁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과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 ⓒ천지일보DB
지인 재판 청탁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과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 ⓒ천지일보DB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최고위)가 지인 재판 청탁 의혹을 받는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의 자진 사퇴를 수용하고,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에겐 해당 의혹을 해소할 기회를 준다는 입장을 밝히자 야권이 비판의 날을 세웠다.

민주당은 17일 오후 대변인 브리핑을 갖고 앞서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해식 대변인은 서 원내수석부대표와 관련해 서 의원이 홍영표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통해 사임의사를 밝혔고,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재판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 서 의원에 대한 징계에 대해서는 “단순히 공소장에 적시된 사실만으로 징계 절차에 들어갈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에도 손혜원 의원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직을 유지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선 “SBS보도가 사실 관계와 다른 부분이 있었고, 손 의원의 적극적인 해명으로 인해 상당부분 의혹이 소명됐다”고 밝혔다. 투기 목적이 없었다는 손 의원의 입장을 최고위에서 받아들인 셈이다.

이같은 조치에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한국당 김순례 원내대변인은 발표 직후 논평을 내고 “여당 실세 의원들의 사법 농단과 권력을 이용한 부동산 투기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은 국민 기만”이라며 “단순히 당직 사퇴 등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두 의원의 국회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손 의원의 주장을 그대로 수용한 민주당의 결정이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국민 눈높이에서 볼 때 너무 안이한 결정을 하고 있다. 국민이 민주당 결정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민주당이 지나치게 안이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손 의원은 국민 비판을 벗어나기 어렵고, 서 의원에 대한 조치는 국민이 납득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서 의원은 이제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하고, 손 의원에 대해서도 엄정한 수사로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논평을 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