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Brexit) 합의안이 15일(현지시간) 영국 하원에서 실시된 승인투표 결과 찬성 202표, 반대 432표로 부결되자 테리사 메이 총리가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출처: 뉴시스)
브렉시트(Brexit) 합의안이 15일(현지시간) 영국 하원에서 실시된 승인투표 결과 찬성 202표, 반대 432표로 부결되자 테리사 메이 총리가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출처: 뉴시스)

정부, 英과 FTA 체결 속도
수출기업 피해 최소화 나서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영국이 합의 없이 유럽연합을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나오는 가운데 우리 정부가 영국과의 개별 FTA(자유무역협정) 체결을 서두르기로 했다.

영국이 합의안 없이 유럽연합을 탈퇴할 가능성이 나오면서 16일 우리 정부는 기획재정부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이 브렉시트 관련 대책회의를 열었다. 한국은행 역시 통화금융 대책반 회의를 열고 국내 금융과 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현재 정부는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하더라도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만 금융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할 경우를 대비해 예의주시하면서 신속하게 안정조치를 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지난 15일(현지시간) 영국 하원이 영국 정부와 EU간의 브렉시트 합의안을 부결시킨 직후에도 국제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16일 코스피 역시 2100선을 회복하며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였고, 17일에도 코스피는 전날보다 0.96(0.05%) 소폭 오른 2107.06으로 장을 마감했다. 환율도 큰 변동 없는 안정세를 나타냈다.

게다가 우리나라와 영국과의 무역비중도 1%에 불과해 실물 경제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란 게 지배적인 시각이다. 지난해 1~11월 한국의 영국 수출액은 총 54억 달러로 전체 수출의 약 1%를 차지했다.

하지만 수출기업들은 어느 정도의 타격은 예상된다. 그간 유럽연합과의 FTA 덕분에 우리 기업들은 관세 인하와 통관 절차 간소화 등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 된다면 우리나라처럼 영국과 무역협정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에 세계무역기구 최혜국대우 관세율을 적용하면 영국 수출 상품의 관세가 전반적으로 오르기 때문이다. 특히 주요 수출 품목 가운데 승용차 관세가 무관세에서 최대 10%, 자동차부품도 최대 4.5% 인상될 전망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 정부는 수출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영국과 FTA를 조기에 체결하고자 실무협의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체결을 위해 오는 30일과 31일에는 영국 런던을 방문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