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인선 기자] 60년 전 억울하게 희생된 국민보도연맹원의 혼령을 위로하고 추모하기 위한 합동위령제 및 추모식이 10일 오후 2시 부산 민주공원 소극장에서 열린다.

국민보도연맹은 1949년 좌익 운동을 하다 전향한 사람들로 조직한 반공단체로, 1948년 12월 시행된 ‘국가보안법’에 따라 좌익사상에 물든 사람들을 전향시켜 보호하고 인도한다는 취지로 결성됐다.

국민보도연맹원은 주로 사상적 낙인이 찍힌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고, 거의 강제적이었으며, 지역별 할당제가 있어 사상범이 아닌 경우에도 등록되는 경우가 많았다.

6·25전쟁이 일어나자 정부와 경찰은 초기 후퇴 과정에서 이들에 대한 무차별 검속과 즉결처분을 단행함으로써 6·25 전쟁 중 최초의 집단 민간인 학살을 일으켰다. 전쟁 중 조직은 없어졌지만, 지금까지도 정확한 해명 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부산 국민보도연맹 유족회는 “지난 2009년 9월 22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하위)로부터 한국전쟁 당시 발생한 부산지역 국민보도연맹 사건이 군과 경찰에 의해 불법적으로 저질러졌다는 ‘진실규명 결정서’를 받아 이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전쟁 당시 전국에서 자행된 국민보도연맹 사건에 대한 진하위 발표에 따르면, 당시 국민보도연맹원은 약 30만 명으로 추정하는바 사건의 피해 규모에 비해 진실 규명된 희생자는 4934명으로 매우 적다는 것이다.

부산 국민보도연맹 사건의 경우 보도연맹원, 예비검속자가 한국전쟁 발발 후인 1950년 7~8월 중순 사이에 경찰과 헌병, CIC(육군본부 정보국)에 소집돼 부산형무소에 구금됐거나 희생됐거나 조사를 받던 중 희생된 것으로 진실규명 결정서는 밝히고 있다.

부산 국민보도연맹 유족회는 “당시 피해자 규모가 4253명임에도 불구하고 부산지역에서는 38명이 신청해 31명만이 진실규명 됐을 뿐”이라며 안타까운 심정을 드러냈다.

이에 유족회는 “아직도 진실이 규명되지 않은 채 구천을 헤매고 있는 수천 명의 혼령들을 합동위령제에 모셔 진정한 해원의 한마당을 만들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추모식에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국가가 전시하의 민간인을 어떠한 법적 절차 없이 집단 살해하고, 그 후 지금까지 유가족들을 슬픔과 고통 속에 살아오게 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다. 국가는 이 사건의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진하위의 권고에 따라 국가(국방부)의 공식사과문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