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빙하가 녹는 속도가 40년 동안 6배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남극 빙하에 올라와 있는 펭귄들. ⓒ천지일보
남극 빙하가 녹는 속도가 40년 동안 6배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남극 빙하에 올라와 있는 펭귄들. ⓒ천지일보

[천지일보=이솜 기자] 남극 빙하가 녹는 속도가 40년 동안 6배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빙하 유실이 없던 남극 동부 빙하마저도 녹고 있어 지구 온난화에 대한 경종을 울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어바인 캘리포니아주립대학(UCI) 지구시스템 과학 교수 에릭 리그놋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남극대륙 18개 지역 176개 분지의 빙하 질량을 40년 가까이 분석해 이 같은 결론이 나왔다고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최신호에 전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남극대륙의 빙하는 1979~1990년에 연간 40기가톤(1기가톤=10억톤)씩 줄었는데, 2009~2017년 사이에는 그 양이 252기가톤으로 6배 이상 증가했다. 

리그놋 박사는 특히 이번 연구를 통해 남극 동부에서도 최근 몇십년간 빙하 유실이 이뤄지고 있는 점이 새롭게 밝혀진 것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그놋 박사는 “남극 동부의 윌크스 랜드는 전체적으로 남극 빙하 유실의 중요한 일부였으며, 그 시기는 198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면서 “이 지역은 지금까지 생각해온 것보다 기후변화에 더 민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지역은 남극 서부와 남극 반도가 가진 빙하를 합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얼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지역의 빙하 유실)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