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 ⓒ천지일보(뉴스천지) DB
총신대학교. ⓒ천지일보(뉴스천지) DB

2월 8일, 이사회 투표로 최종 선임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총신대학교 총장 후보로 총신대 교수 7명과 목회자 4명 등 총 11명이 접수했다.

총신대학교 총장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원회)는 14일 오후 6시 총장후보 입후보자 신청을 마감했다. 그 결과 등록을 마친 후보는 총신대 인사로 김광열(총신대 신학과), 김성태(총신신대원 선교학), 손병덕(총신대 사회복지학), 심상법(총신신대원 신약학), 이상원(총신신대원 조직신학), 이재서(총신대 사회복지학), 이한수(총신신대원 신약학) 교수다. 교단 목회자(예장합동)로는 김재호(동산교회), 김성삼(삼성교회), 김점옥(뷸라신대 선교학), 임경철(전 총신신대원 선교학) 목사가 등록했다.

추천위원회는 앞서 지난 2일 첫 번째 회의에서 총장 후보를 3~9인까지로 하고 위원 1인당 3명의 총장후보에게 투표하기로 결의했다. 이어 오는 17일 제2차 회의를 통해 후보자들의 응모자격심사를 진행하고, 23일 공개소견발표회를 개최한다. 추천위원회는 이후 후보자 면접 등을 갖고 오는 2월 8일 이사회 투표로 총장을 최종 선임한다.

이날 입후보 서류를 접수한 후보들은 공통적으로 총신대의 최대 현안으로 교내 갈등 해소와 재정적자 해결 문제를 꼽았다.

지난해 교내 갈등을 촉발시켰던 총신대 사태는 김영우 총장의 배임증재 혐의를 비롯해 김 총장과 재단이사회가 총신대 소속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의 학교에 대한 권한을 축소할 수 있도록 정관을 개정한 것이 주된 이유였다.

김 총장은 지난해 10월 징역 8개월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됐다. 김 총장은 2016년 9월 총회장 박무용 목사에게 2000만원을 건넨 혐의로 피소됐다. 당시 김 총장은 예장합동 제101회 총회에 부총회장 선거에 출마했지만 후보자격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대가성 증재 의혹을 받았다.

정관 개정 문제 관련해서는 즉각 총신대 사유화 논란에 휘말렸고, 총장 및 재단이사회를 향한 학생들의 규탄은 학교 전산실과 건물을 점거로 이어졌다. 교수진들과 예장합동 측 목회자들이 가세하며 반발은 더욱 거세졌고 곧장 비상사태가 조성됐다.

3월 개강 이후에도 학생들의 학교 점거는 해제되지 않았고, 총장 측은 급기야 용역까지 동원해 점거 해제를 시도했다. 학생들은 해머와 쇠지레 등 흉기를 든 용역을 동원했다며 거세게 반발했고, 대외 이미지도 추락했다. 학교 측과 학생 측의 법적 소송전도 진행될 뻔 했다.

사태가 이처럼 심각해지자 지난 3월 교육부는 직접 조사단을 급파했다. 교육부는 제기된 의혹·민원 등과 관련해 대부분 사실임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김 총장에 대한 파면과 관련자들에 대한 중징계 요구, 전·현직 임원 18명 전원에 대한 임원취임승인을 취소하는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했다. 교육부는 또 총신대 재단이사 전원과 감사, 전임 이사장 2명을 전원 해임한 데 이어 임시이사 파견을 결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