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동해시청. ⓒ천지일보
강원도 동해시청. ⓒ천지일보

[천지일보 동해=김성규 기자] 강원도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장애인 맞춤형서비스’ 지원을 통해 7월부터 폐지되는 장애인 등급제 개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고 14일 밝혔다.

그동안 장애등급에 따라 각종 서비스를 획일적으로 지원했다. 동해시는 앞으로 욕구, 기능제한,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역의 복지기관과 협력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2019년 장애인 복지예산을 국·도비 포함 95억 8600만원을 편성해 장애인 일자리와 돌봄 체계를 확충했다. 또 장애아동 치료실 설치,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장애인 복지시설 기능보강 등은 새롭게 추진한다.

주요사업은 장애인 인식개선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하여 장애인 단체 행사 지원, 수어 통역센터 기능보강 등 3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밖에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의료비 지원 등 26개 사업에 60억 8800만원 투입해 장애인의 안정적인 생활과 재활 활동을 지원한다.

또 장애인 복지시설 확충과 운영을 위해 광산진폐권익연대 기능보강 등 17개 사업에 33억 9200만원을 지원하여 장애인과 가족들의 편의를 증진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장애인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동(洞) 맞춤형복지팀과 종합사회복지관, 지적 장애인 자립지원센터, 장애인 보장구 A/S지원센터, 장애인 복지시설 등 민관기관과 협력해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양원희 동해시복지과장은 “민관기관과 협력하여 장애인 서비스 지원 종합조사를 실시하여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맞춤형 서비스 지원으로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