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 ⓒ천지일보 2019.1.14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 ⓒ천지일보 2019.1.14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설 명절을 앞두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명절 성수식품(제수용·선물용 농·축·수산물 및 가공식품, 제사음식 등) 위생관리 실태를 14~18일 16개 구·군과 함께 집중 점검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설 명절 기간에 일어날 수 있는 식품 관련 불법행위로 ▲무허가 제조·판매 ▲유통기한 경과 제품 유통 ▲종사자 건강진단 미실시 ▲비위생적 취급 등이다.

이번 일제 점검은 설 제수용·선물용 식품을 제조·가공하거나 전·튀김 등 제사음식을 판매하는 업체, 대형마트·전통시장 등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식품판매 업체, 설 귀성길에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고속도로 휴게소 등 총 200여 곳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특히 시중에 유통·판매되고 있는 한과, 떡류, 전·튀김 등 제사음식 및 건강기능식품 그리고 조기, 명태, 문어, 김, 멸치 등 수산물을 수거해 식중독균 및 중금속 등을 검사해 안전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점검을 통해 고의적인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과 함께 형사고발 조치를 병행할 계획”이라며 “식품과 관련된 불법행위를 목격하거나 의심되는 경우 불량식품 신고 전화로 신고해주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