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미국 간의 차관급 무역협상이 9일 끝났다. 사진은 협상이 진행됐던 중국 베이징의 상무부 전경. (출처: 뉴시스)
중국과 미국 간의 차관급 무역협상이 9일 끝났다. 사진은 협상이 진행됐던 중국 베이징의 상무부 전경.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과 중국의 차관급 무역 협상이 우호적 분위기 속에 끝나면서 향후 고위급 회동에서 무역전쟁을 마무리 지을 합의가 도출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과 중국은 7~9일 베이징에서 진행된 차관급 무역 협상 결과를 잇따라 발표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협상 종료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양국은 무역 공정하고 상호적이며 균형 있는 무역 관계를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며 “(약속의) 완전한 이행을 위한 지속적인 검증과 효과적인 집행을 위한 합의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중국 상무부도 10일 성명을 통해 “양측은 양국 정상들의 합의를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공통의 관심사가 있는 무역 이슈와 구조적 문제에 대해 광범위하고 심도있고 세부적으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발표했다.

블룸버그는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농산물과 에너지, 공산품을 추가로 구매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중국은 지난해 12월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서 미국산 제품 수입을 대폭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미국 관료들은 중국의 추가 구매 규모가 1조2000억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지만 그간 대두 수입 재개 정도만 실제 구매돼왔다.

이에 따라 향후 고위급 회동에서 무역 전쟁을 끝낼 합의가 이뤄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양측 협상대표인 류허 중국 부총리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이달 말 워싱턴에서 회담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를 결정지을 부분은 중국의 산업정책을 개선 문제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은 사흘째 협상에서 중국에 외국 기업에 대한 기술 이전 강요, 중국 기업에 대한 보조금 축소 등의 관행을 개선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중국은 이같은 문제를 국내 정책에 대한 간섭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웬디 커틀러 전 USTR 대표는 파이낸셜타임스(FT)에 “확실히 고무적인 신호가 있긴 하지만 이번 회담으로 위기를 모면한 것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중국이 제도 개선을 약속하더라도 이를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난제다. 로이터통신은 협상에 있어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중국의 기술 이전 관행, 지식재산권 침해 중단 등 합의된 내용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