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조직위)가 9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무지개빛 해방물결, 이제는 경남이다'라는 주제로 발족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9.1.9
경남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조직위)가 9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무지개빛 해방물결, 이제는 경남이다'라는 주제로 발족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9.1.9

“성 소수자, 차별과 혐오 당해”

정의당 "경남퀴어문화축제 환영"

문준혁 “기득권 혐오세력 박살내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남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조직위)가 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무지개빛 해방물결, 이제는 경남이다'라는 주제로 발족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은 ‘도민정서 무시하는 퀘어 망제 반대’라는 피켓을 든 몇몇 시민들의 방해 속에 진행됐다.

조직위에 따르면 일부경남 보수 개신교계는 학생인권조례제정반대에 사활을 걸고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준 YQAY 공동대표는 “현재 경남에서는 학생인권조례제정이 추진되고 있다”며 “학생인권조례의 ‘성 정체성’과 ‘성적지향’에 대해 일부 보수종교세력에서 차별조항에 반대하는 운동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조직적으로 전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성 소수자의 기본권, 생존권을 보장받기 위해 경남에는 새로운 축제·문화가 필요하다. 지난 1, 2차 경상남도학생인권조례공청회에서 '나쁜학생인권조례반대 경남도민연합'은 공청회를 파행으로, 2차에서는 성 소수자 인권활동가를 조롱하기도 했다. 경남 도내 많은 퀴어들은 불경한 존재라는 말을 들으면서 차별과 혐오를 당해왔다”라고 호소했다.

정의당 경남도당 이소정 청년학생위원장은 보수의 성지라 불리는 경남에서 퀴어문화축제가 열린다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상 속 차별과 법 제도적 영역까지 성 소수자들은 배제돼 왔고 지워졌다고 했다. 경남퀴어문화축제는 성 소수자 권리보장을 위한 투쟁·존재에 대한 증명이며 연대의 장으로 성 소수자들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사회를 우리가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경남퀴어문화축제조직위)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왔다는 시민은 “‘학생들 정신 차려’라며 소리를 쳤고 ‘병들지 말라고 하는 거잖아”라고 큰 소리를 내 회견장은 잠시 술렁이기도 했다. 시민들은 “경남도가 웬일인가 경남도는 보수가 아니다”라며 분노했다. 그러면서 “저들(조직위)의 전략전술을 다 알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경남퀴어문화축제에 대한 확실한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성 소수자 인권단체 퀴어프랜드 원더랜드는 발언을 통해 “경남퀴어문화축제를 통해 성 소수자들이 소통과 교류로 자신들이 존재를 알려 어디에나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 경남퀴어문화축제 발족을 환영한다”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문준혁 경남퀴어문화축제 공동조직위원장 또한 “‘우리가 남이가’라는 영남의 대표적 사투리 안에 성 소수자는 배제돼 성 소수자 경남인은 존재하지 않는다. 지역 성 소수자들은 지역 기득권 혐오연대의 차별을 겪으며 폭력에 노출됐다. 이제는 연대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우리를 억눌러왔던 기득권 혐오세력을 박살을 내고 사회 약자와 소수자들이 함께 나아가는 연대 광장을 열겠다”며 경남도민을 향해 “거대한 평등의 파도에 올라타 함께 나아가갈 것”을 건의했다.

이날 경남퀴어문화축제 반대 입장을 주장한 몇몇 시민들은 “평등이 아니에요”라고 외치며 "똑바로 하라"고 소리쳤다.

조직위는 "경남퀴어문화축제는 1000~2000명 이상이 모이는 거대한 축제로 다른 지역의 퀴어문화축제와 겹치지 않기 위해 서로 협의 중"이라고 했다. 아직 장소와 날짜는 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