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1일 정상회담에서 90일간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7일부터 8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무역협상을 진행된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출처: 뉴시스)

트럼프 “잘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 베이징에서 무역협상을 벌이고 있는 미국과 중국이 협상 일정을 9일까지 하루 연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대표단 가운데 한 명인 스티븐 윈버그 에너지부 차관보는 8일 베이징에서 기자들에게 “현재까지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특히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으로 관심을 모은 가운데 미·중 양국은 베이징 현지시각으로 밤늦게까지 협상을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미국 제프리 게리시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 중국 왕서우원(王受文) 상무부 부부장이 각각 이끄는 양국 차관급 실무 대표단은 애초 7~8일 이틀 일정으로 협상을 잡은 바 있다.

하지만 미·중이 일정을 연장해 사흘째 협상에 들어가기로 한 것은 양측이 그만큼 진지하게 임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 긍정적 대목으로 해석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트윗에 글을 올려 “중국과의 협상이 아주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차관급 협상에 이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와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의 후속 협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도 커지고 있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베이징발 기사에서 “양국이 입장차를 좁히고 있다”고 전했다.

협상단 관계자는 특히 중국의 시장개방을 확대하고, 미국산 상품·서비스를 추가로 사들이는 문제에서 의견 차이를 줄였다고 전했다.

중국이 약속한 사안들을 어떻게 이행할지 논의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최종 타결까지는 갈 길이 멀다고 WSJ은 덧붙였다. 무엇보다 중국 당국이 미국 기업에 대해 기술이전을 강요하는 행위를 어떻게 차단할지를 놓고 입장차가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다우존스 뉴스도 소식통을 인용해 미·중 양측이 여전히 합의에 이를 준비는 돼 있지 않다고 평가하며 일부는 이견을 좁혔다고 전했다. 다우존스는 중국의 미국산 제품 구매 등과 같은 이슈에서 진전을 이뤘다면서 각료급 후속 협상이 이달 말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알렸다.

한편 미·중 대표단이 직접 마주 앉아 협상에 나선 것은 지난해 12월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만나 90일간 조건부 휴전에 합의한 이후 처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