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출처: 트럼프 트위터) 2019.1.3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출처: 트럼프 트위터) 2019.1.3

트럼프, 트위터서 회담 장소 “머지않아 발표”

北, 김정은 신년사 후 제재완화 상응조치 요구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북미 2차 정상회담 논의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북한은 연초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 이후 북한 매체들을 통해서 제재완화 등 상응조치 요구를 쏟아내며 의제화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장소를 물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북미 양측이 2차 정상회담 장소를 협상하고 있다”며 “머지않아 발표될 것이고, 그들도 우리도 만나길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일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만남을 고대하고 있다”며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에서 2차 정상회담에 기대를 나타낸 것에 대해 긍정적인 화답을 했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은 신년사 이후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북미 관계 개선과 비핵화 협상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드러냈다.

북한은 이러한 가운데서도 각종 매체를 통해서 제재완화 등 미국의 상응조치를 비롯해 한미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하면서 북미 2차 정상회담의 의제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례적으로 검정색 정장을 입고 소파에 앉아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이 조선중앙TV를 통해 방영됐다. 신년사 발표 장소도 이전과는 달리 책이 있는 서재와 같은 분위기에서 뒷편에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진이 걸려 있다. (출처: YTN 생방송 캡처) 2019.1.1
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례적으로 검정색 정장을 입고 소파에 앉아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이 조선중앙TV를 통해 방영됐다. 신년사 발표 장소도 이전과는 달리 책이 있는 서재와 같은 분위기에서 뒷편에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진이 걸려 있다. (출처: YTN 생방송 캡처) 2019.1.1

7일 북한의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미국에 선의와 아량을 베풀었다. 이제는 미국이 행동할 차례이니 공화국의 성의 있는 노력에 미국이 상응조치로 화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3일 노동신문은 논평에서 “미국이 남북관계 진전에 훼방을 놓는다”며 “미국이 조미(북미) 대화 마당에 나섰으나 우리와의 좋은 관계, 새로운 관계구축이 아니라 오로지 우리의 핵을 빼앗고 굴복시키자는 흉심만 꽉 차 있다”고 비난했다. 이미 충분한 선제 조치를 한 만큼 제재완화와 같은 미국의 상응조치가 없이는 움직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드러낸 것이다. 앞서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서도 “미국이 약속을 지키지 않고 우리의 인내심을 오판하면서 일방적으로 그 무엇을 강요하려 들고 공화국에 대한 제재·압박을 강화하면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다”는 취지의 경고발언을 한 바 있다.

또 이날 노동신문은 논설을 통해 “한반도를 평화지대로 만드는 것은 민족에게 주어진 과제라며 한미군사훈련 중단과 전쟁 장비 반입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는 김정은 위원장이 연초 신년사에서 “북남 사이 군사적 적대관계를 근원적으로 청산하고 조선반도(한반도)를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지대로 만들려는 것은 우리의 확고부동한 의지”라는 발언을 강조한 것이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1차 정상회담의 북미공동선언에서 종전선언을 비롯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선언한 것의 이행을 촉구한 것이기도 하다.

북한은 이처럼 제재완화와 한미군사훈련중단, 종전선언 등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드러내며 북미 2차 정상회담의 의제로 확정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반드시 국제사회가 환영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형식적인 회담이 아니라 실질적인 회담 결과를 내겠다는 강한 의지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간 물밑접촉을 통해서 이러한 의제 조율에 나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는 또한 구체적인 장소를 물색하고 있다. 장소로는 미국 하와이,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남북한의 판문점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초 북미 2차 정상회담이 1~2월 중에 열릴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북미 간 의제 조율과 장소 물색 움직임이 보이면서 2차 정상회담이 본격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