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AP/뉴시스】국가정보원은 3일 조성길 이탈리아주재 북한 대사대리의 망명설과 관련해
【서울=AP/뉴시스】국가정보원은 3일 조성길 이탈리아주재 북한 대사대리의 망명설과 관련해 "지난해 11월 초 공관을 이탈해 부부가 함께 잠적했다"고 밝혔다.사진은 지난해 3월20일 조성길(가운데) 이탈리아주재 북한 대사대리가 이탈리아 산피에트로디펠레토에서 열린 문화 행사에서 '로베레토 자유의 종'을 들고 있는 모습.

힐 전 차관보 “美, 망명신청 거부하지 않을 것”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조성길 북한 주이탈리아 대사대리가 미국 망명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 과정이 쉽진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이탈리아 일간지 ‘라 레푸블리카’는 4일 한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조성길 대사대리가 미국 망명을 원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정보 당국의 보호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전했다.

조 대사대리가 미국 망명을 신청했다 하더라도 승인을 받고 미국 땅을 밟기까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미국 크리스토퍼 힐 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RFA에 “망명 문제는 인권 문제인 만큼 미국 정부가 조 대사대리의 망명 신청을 거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북한 관료인 조 대사대리의 경우 미국에서 그를 받아주기 전에 그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이 많을 것”이라며 “그가 망명을 위한 인터뷰를 하는 데까지만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힐 전 차관보는 이번 조 대사대리의 잠적과 망명설이 미북 또는 남북회담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봤다.

하지만 남북미 회담이 조율되는 과정에서 민감한 사안으로 떠오를 수는 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