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현지시간) 태국 나콘시탐마랏주 팍파낭에 태풍 '파북(Pabuk)'의 영향으로 전신주들이 쓰러져 도로 위에 쓰러져 있다. (출처: 뉴시스)
4일(현지시간) 태국 나콘시탐마랏주 팍파낭에 태풍 '파북(Pabuk)'의 영향으로 전신주들이 쓰러져 도로 위에 쓰러져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열대성 폭풍이 코사무이 등 유명 관광지가 밀집한 태국 남부를 강타하면서 공항이 폐쇄돼 수만명이 고립됐다.

5일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열대성 폭풍 ‘파북(Pabuk)’이 강타하면서 3만여명의 발목이 묶였다. 전날 낮 12시 45분(현지시간)께 태국 남부 나콘 시 탐마랏 주(州)에 상륙한 파북은 최대 풍속이 시속 75㎞에서 65㎞로 약화됐지만 강한바람으로 관광객과 주민을 고립시켰다. 우기가 아닐 때에 태국에 열대성 폭풍이 지나간 것은 30년 만에 처음이다.

파북의 강한 바람 때문에 나콘 시 탐마랏 공항을 비롯해 공항 3곳이 폐쇄됐고 최고 5m 높은 파고로 여객선 운항이 전면 중단됐다. 이 때문에 관광객 2만 9천여명이 스쿠버 다이빙 장소로 유명한 코따오와 코사무이, 코팡안 등 섬 3곳에 고립됐다. 태국 서부 안다만해의 푸켓도 2만 2천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피시설 38곳을 마련해 주민들과 관광객을 대피시켰다.

또한 나무가 뿌리째 뽑히고 집들 지붕이 날아가고 전봇대가 전복되면서 대규모 정전이 발생하고 도로 곳곳이 끊긴 것으로 알려졌다. 파북으로 11개주 1500개 학교는 휴교를 명했다.

인명피해도 발생했다. 지난 2일에는 50대 러시아 남성이 수영 중에 파도에 휩쓸려 익사했고 지난 4일 새벽에는 항구로 돌아오던 어선 1척이 전복돼 한명이 숨지고 한명이 실종됐다.

파북은 오늘 중 열대성 저기압으로 약화되면서 안다만해로 빠져나갈 전망이다. 하지만 태국 남부지역에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