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넥슨)
(제공: 넥슨)

‘손정의 쇼크’ 김정주, 넥슨 통째로 내놔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국내 최대 게임회사인 넥슨 창업자 김정주(51) NXC 대표가 회사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이 성사되면 거래 가격은 최소 8조원 이상되는 국내 인수합병(M&A) 사상 최대 거래가 될 전망이다.

3일 투자은행(IB)업계와 게임업계 등에 따르면 김 대표는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넥슨 지주회사 NXC의 지분 전량(98.64%)을 매물로 내놨다고 중앙일보가 전했다.

NXC의 지분 전량은 김 대표(67.49%)와 부인 유정현 NXC 감사(29.43%), 김 대표 개인회사인 와이즈키즈(1.72%)가 보유한 지분이다.

NXC의 지분을 매각할 경우 주력인 넥슨코리아의 주인이 바뀐다. 지난 2011년 일본 증시에 상장한 넥슨의 시가 총액은 한화로 13조원이 넘는다. 이중 NXC가 보유한 지분(47.98%) 가치만 6조원을 넘는다.

김 대표의 지분 매각 방침은 국내 게임 업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김 대표와 넥슨이 갖는 상징성이 크다. 김 대표는 국내 게임 업계의 선구자로, 지난 1994년 국내 최초 그래픽 온라인 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무기로 넥슨을 창업, 오늘날의 NXC와 넥슨을 일궜다.

김 대표의 넥슨 매각은 내부에서 예정된 수순으로 보고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 대표가 이미 4~5년 전부터 국내 게임업에 대한 흥미를 잃은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평소 친분이 두터운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이 최근 잇따라 게임 관련 지분을 정리한 것에 대한 충격이 컸다고 한다.

일본 소프트뱅크는 지난 2016년 당시 인기 게임인 ‘클래시 오브 클랜’과 ‘클래시 로얄’의 개발사인 슈퍼셀의 지분(73.2%)을 중국 텐센트에 매각했다. 당시 텐센트는 이를 포함해 슈퍼셀 지분 84.3%를 86억 달러(당시 환율 기준, 약 9조 9115억원)에 사들였다.

여기에 더해 최근 국내 게임업계의 저성장 국면을 김정주 대표가 무척이나 ‘지루해 했다’는 것이 업계의 평이다.

한편 김 대표가 지분 매각 계획을 내놓았음에도 당장 중국 텐센트 등과 거래가 빠르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 같다는 전망이 다수다. 넥슨그룹은 ‘김 대표→NXC→넥슨(일본법인)→넥슨코리아→10여 개 계열사’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고 있다. 매각 주간사로는 도이치증권과 모건스탠리가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