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평양 려명거리 준공식. 군인들이 인공기 등을 들고 걸어가는 모습. (출처: 뉴시스)
북한 평양 려명거리 준공식. 군인들이 인공기 등을 들고 걸어가는 모습. (출처: 뉴시스)

자녀 교육 문제 가능성
오랫동안 치밀히 계획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 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대사대리가 최근 잠적 후 제3국으로 망명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3일 조 대사대리는 지난달 초 이탈리아 정부에 신변보호와 함께 망명을 요청했으며 이탈리아 당국이 그와 그의 가족 신병을 확보해 보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탈리아와 북한은 지난 2000년 1월 외교 관계를 맺고 그해 7월 대사관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하지만 지난 2017년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이탈리아 당국자들이 당시 문정남 북한 이탈리아 대사를 추방한 뒤 그해 10월부터 조성길이 대사를 대리하고 있었다.

때문에 직함은 대사대리지만, 실재 대사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5월 현지에 부임한 조 대사대리는 3년 임기가 끝나 본국으로 귀환하라는 지시가 떨어지자 불응해 망명을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현지에서 가족들과 함께 있다는 점에서 자녀 교육 문제로 망명을 택했을 가능성이 크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의 한국행도 자녀 교육 문제가 직접적인 이유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므로 조 대사대리 가족은 오랜 기간 치밀하게 망명을 준비해왔을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 고위급 외교관의 망명은 1997년 파리 주재 북한 대표부 참사관이었던 형 장승호씨와 가족을 이끌고 미국으로 간 장승길 전 이집트 주재 대사와 2016년 8월 한국으로 온 태영호 전 공사 등이 있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