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지역의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협의회 구성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 클린서구 환경시민위원회가 출범한다.

시는 서구지역 환경문제와 현안사항 등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인천시 클린서구 환경시민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촉식 및 자문·협의회 이달안에 개최 및 공식 출범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26일 박남춘 인천시장과 이재현 서구청장이 ‘서구지역 현안사항에 대한 공동 합의사항’ 발표에 따른 것이다.

위원회는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 시장이 지명한 위원 1명으로 하는 공동위원장 체제로 출범하게 되며, 위원회 구성은 주민대표, 시민단체, 환경분야 전문가 등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 운영은 공동 합의사항에서 제시한 서구지역 환경 현안에 대해 분기별로 1회 개최하며, 필요할 때 주민의견을 수렴해 수시로 열릴 예정이다. 

아울러 위원회의 역할과 기능 근거 마련을 위해 올해 1월에 관련 조례도 제정할 계획이다.

서구지역 해결해야 할 현안사항은 ▲주물단지 악취방지 강화 노력 ▲검단일반산업단지 아스콘업체 악취방지 강화 노력 ▲공촌천, 심곡천, 나진포천 등을 주민 친화형 하천으로 정비 ▲수도권매립지 주변의 다량의 적재물 환경피해 해소 ▲서구 내 환경유해시설에서 발생하는 악취 억제 ▲쓰레기 수송도로(드림로) 정비 ▲매립지 출입 청소차량을 친환경차량으로 전환 ▲복합체육관 건립 특별회계 지원(가좌·불로·원당) 청라자원회수시설 현대화사업 수도권매립지 정책 개선(대체매립지 조성 등) 등이다.

인천시는 올해 서구 환경개선사업에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 환경개선 특별회계’를 통해 1003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유훈수 수도권매립지정책개선단장은 “위원회는 서구와의 환경문제에 대한 협업뿐 만 아니라, 주민들과의 의견 소통을 통한 다양한 환경 현안사항을 해결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