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조현준 효성 회장은 2일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백년기업’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조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승자는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고 끝까지 가지만, 패자는 행동하는 도중에 생각하고 포기한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함께 끝까지 가자”며 임직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글로벌 경기둔화와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한 치 앞을 가늠하기 어려운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에 놓여 있다”고 강조하며 생존을 위한 해법으로 고객 중심 경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조 회장은 “현대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비즈니스의 목적은 고객을 발굴하고 유치하는 것’이라며 ‘기업이 무엇인지, 기업이 무엇을 생산하는지, 기업이 번영할건지 결정하는 사람은 고객’”이라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우리는 존재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객의 소리, VOC를 경청하는 것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이어 “고객을 중심에 두고 기술과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며 “더 나아가 VOCC(Voice of customer), 고객의 고객이 하는 소리까지 경청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