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 G20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지금은 G20이 이제까지의 합의를 구체적 행동으로 옮겨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서울 G20 정상회의 관련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어 “이 시점에는 더욱 긴밀한 국제공조가 필요하며 세계경제는 이를 통해 강하고 지속가능하며, 균형된 성장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의장국으로서 국가 간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에 이르도록 해야 하는 우리의 책임이 더욱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울정상회의에서 우리는 그간 우리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추가한 의제, 즉 글로벌 금융안전망 강화와 개발의제에 있어서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최근 개최된 경주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를 언급하며 “경주회의에서는 환율 정책의 방향, IMF(국제통화기금) 쿼터 및 지배구조 개혁 방안 등에 대해 극적인 합의가 이뤄졌다”며 “이로써 세계 경제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국제공조의 기본 틀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개발의제와 관련해선 “이제까지의 단순한 재정적 원조를 넘어 개도국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이 채택돼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그간의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이 행동계획을 수립하는 데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