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봉황 정문 본관. (출처: 연합뉴스)
청와대 봉황 정문 본관.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기획재정부(기재부) 전직 사무관이 청와대가 민간기업인 KT&G의 사장 교체에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은 29일 유튜브에 ‘뭐? 문재인 정권 청와대가 민간기업 사장을 바꾸려 했다고?!’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올렸다.

신 전 사무관은 자신이 지난 5월께 MBC에서 보도한 KT&G 사장 인사개입 의혹의 제보자라고 폭로했다.

앞서 MBC는 지난 5월 기재부가 민간기업인 KT&G 후임 사장 선임에 2대 주주인 기업은행을 활용하는 전략을 구상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기재부는 해명자료에서 “KT&G이 경영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기업은행 등에 문의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KT&G 사장 인선을 압박하거나 사장인사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작성한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신 전 사무관은 “차관님 집무실에 보고를 하러 간 적이 있다. 집무실 옆 부속실에서 제 문서를 편집하러 갔다가 KT&G 관련 문건을 발견했다”며 “문건 명칭은 ‘대외주의, 차관보고’로 시작했다”고 밝혔다.

또한 “청와대가 KT&G 말고도 그 후에 서울신문 사장을 교체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었다”면서 “‘KT&G건은 잘 안 됐지만 서울신문 건은 잘돼야 한다’는 이야기를 직접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2016년에는 최순실-박근혜 게이트가 있었다. 당시 사건을 보면서 공무원으로서 창피했다”며 “제가 분노했던 것은 청와대 권력이 부당하게 시장에 개입하는 것, 그것에 온 국민이 분노했던 것 아니었나”라고 했다.

이어 “그런데 민간기업 KT&G 사장 교체에 청와대가 개입하려 한 것은 지난 정권과 뭐가 다른지 사실 전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또 “KT&G 말고 이번 정권에서 몇 건 더 있다. 제 상식으로는 촛불시위를 거친 정부에서는 하면 안 되는 것들”이라고 밝혔다.

그러자 기재부는 “청와대가 KT&G 사장 교체를 기재부에 지시한 적 없다. 기재부도 기업은행에 지시한 적 없다”며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