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밥상이 힘이다'라는 주제로 열린 농업인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밥상이 힘이다'라는 주제로 열린 농업인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도 마지막 한주간 특별한 일정 없이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29일 내년 국정운영을 살피는데 몰두했다.

문 대통령은 국정 지지율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민생·경제 분야에서 성과를 내야 하는데다, 집권 3년 차로 접어들면서 고심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민간사찰 의혹 논란을 수습해야 한다. 오는 31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선 민간사찰 의혹 논란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 측의 맹공격이 예상된다. 특히 이날 출석하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정조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운영위를 통해 청와대 측에서 민간사찰 의혹을 해소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새해부터 민생·경제 성과 창출을 위해 각 부처에 혁신적인 정책 기조 전환을 주문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 발표에서도 소득주도성장 정책보다는 경제활력에 방점을 둔 만큼, 경제지표 끌어올리기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 정부는 소득주도성장 기조를 여전히 고수하면서 내년 하반기부터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문 대통령은 한반도 종전선언을 목표로 하는 평화 프로세스 진전에 주력할 방침이다. 내년 초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는 2차 북미정상회담과 4차 남북정상회담도 앞두고 있어 평화 프로세스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