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청 전경. (제공:장흥군) ⓒ천지일보 2018.12.27
장흥군청 전경. (제공:장흥군) ⓒ천지일보 2018.12.27

국·도비 공모 선정 1621억원 확보

수상실적 포상금 2억 4600만원

[천지일보 장흥=전대웅 기자] 장흥군이 올해 82개 사업이 공모에 선정돼 1621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27일 밝혔다.

중앙부처와 각급 기관이 시행한 평가에서는 24개 분야에서 수상실적을 거둬 2억 4600만원의 포상금과 상사업비를 받았다.

공모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사업비 1621억원 가운데 83%가 넘는 1352억원은 민선 7기가 출범한 7월 이후 확보했다.

정부 시책, 주민복지, 농·어업, 산림, 환경, 문화 등 공모에 선정된 분야도 다양하다.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탐진강 생태테마파크 조성사업’과 ‘안중근 의사 문화 관광자원 개발조성사업’이 공모에 선정됐다.

장흥군은 85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탐진강 생태테마파크 조성사업을 통해 탐진강 일대를 사시사철 관광객이 찾아드는 명소로 꾸밀 계획이다. 탐진강을 가로질러서는 예양교 하늘다리와 출렁다리를 설치하고 주변에 천연 암벽폭포를 만들어 토요시장과 이어지는 관광명소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70억원 규모의 안중근 의사 문화 관광자원 개발 조성사업을 통해 역사와 문화, 교육이 결합된 관광 콘텐츠를 새로 만든다.

지역경제 분야에서도 눈에 띄는 공모 선정 성적을 냈다. 거점개발사업으로 안양면 장재도 권역이 선정돼 총사업비 100억원을 따냈고 농촌 신 활력 플러스 사업으로 7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군은 신 활력 플러스사업을 통해 생약초 재배단지의 규모화, 생약초 스마트 팜 농법 도입, 생약초 미용·향기 테라피 제품 브랜드화를 추진한다. 또 지난 3월에는 60억원 규모의 수산물 산지 거점 유통센터 건립사업이 공모에 확정됐다.

수상 실적도 눈여겨 볼만한 대목이 많다.

지난 11월 말에는 장흥지역 전통발효차인 청태전이 ‘국가중요 농업유산’으로 등재됐다. 군은 앞으로 청태전 농업유산자원의 복원, 주변 환경정비, 관광자원 활용 등에 필요한 예산으로 3년간 15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또 전라남도가 주관한 친환경 농업대상을 시상하며 친환경 농업 1번지의 명성을 되찾았다. 지난해 우수상을 그쳤던 장흥군은 12년 만에 친환경 농업대상을 재탈환하며 상사업비 8000만원과 400만원의 포상금을 받았다.

이밖에도 지방세 징수율 올리기, 상수도사업 운영 평가 등의 분야에서 최우수의 성적을 거뒀다.

정종순 군수는 “앞으로도 수상실적 향상과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정부의 정책 방향을 수시로 분석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이 같은 공모와 수상 성과가 군민 소득향상에 실질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