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기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가 결국 여야 간 갈등으로 무산됐다. 사진은 이날 본회의장 모습. ⓒ천지일보 2018.11.15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기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가 결국 여야 간 갈등으로 무산됐다. 사진은 이날 본회의장 모습. ⓒ천지일보 2018.11.15

김관영 “국회의 당연한 권리”
홍영표 “정쟁 이상 기대 못 해”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27일 여야가 12월 임시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했지만, 주요 쟁점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해 본회의를 연기하기로 했다.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회동에서 유치원 3법, 김용균법 등 최종 담판에 돌입했지만 결국 합의에 실패했다. 실마리를 풀 청와대 특별감찰단 비위 감사를 위한 운영위원회 소집 문제도 해결하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드릴 말씀이 없다. 산업안전보건법(김용균법) 개정안에 대한 최종 조율을 해야 한다”며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여야 간 최종적 조율을 다시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오늘 국회 일정을 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특별감찰반 운영위 소집까지 논의사항이 많아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면서 김용균법에 대해선 환경노동위원회 간사들이 모여 오후 3시쯤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의원총회 후 “민주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사태와 관련한 야당의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요구에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가 공전한다면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 운영위 소집은 국회의 당연한 권리”라며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를 감시할 운영위 소집이 안 되면 이것은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또 여야는 교육위원회를 통해 이날 패스트트랙 안건 설정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던 유치원 3법에 대해서도 “의견을 좁히고 있다”고만 말했다.

한국당이 주장하는 운영위 소집을 민주당이 받아들일지가 문제 해결의 실마리다. 한국당은 운영위 소집을 모든 현안 합의의 전제 조건으로 내걸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민주당에서 운영위 소집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어 극적 타결을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에 대해 “범법자의 폭로”라며 “지금은 운영위를 열어 정쟁 이상의 것을 기대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