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도읍 진상조사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2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도읍 진상조사단장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27 

환경부 사퇴 동향 리스트 파문
“요청 있었다” 하루만에 말바꿔
야당 “문건 지시한 몸통 밝혀라”
민주 “정치공세”… 정부 옹호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판 블랙리스트’ 의혹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환경부가 소속 산하기관 임원에 대한 사퇴 현황 자료를 김태우 전 특감반원에게 전달했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야당은 과거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와 같은 성격의 사건으로 규정해 총공세를 벌이고 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비판을 ‘정치공세’로 일축하고 있다.

파문은 자유한국당이 전날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하면서 퍼졌다. 해당 문건에 대해 “작성한 적 없다”고 부인했던 환경부는 하루 만인 27일 말을 바꿔 “당시 청와대 특감반 김태우 수사관이 1월 중순 경 환경부 감사담당관실에 환경부 및 산하기관의 현재 동향을 파악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며 문건 작성 사실을 시인했다.

한국당에 따르면 문제의 문건엔 한국환경공단 등 환경부 산하 8개 기관 임원 24명의 임기와 사표 제출이나 제출 예정 등이 기록돼 있다. 문건 하단엔 ‘최근 야당 의원실을 방문해 사표제출 요구에 대해 비난하고 내부정보를 제공한다는 소문’ ‘안종범 전 경제수석이 본부장 임명에 도움을 주었다고 하나, 현재는 여권 인사와의 친분을 주장’ ‘새누리당 서울시의원 출신으로, 직원폭행사건으로 고발되어 재판 진행중’ 등의 주석이 포함됐다.

한국당은 이 문건에 대해 사실상 이전 정부 출신들을 몰아내고 현 정부 인사를 임원으로 임명하려는 블랙리스트 문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27일 “문재인 정부는 적폐청산이라는 미명하에 작년 4월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강하게 비난해 왔지만, 스스로는 또 다른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새로운 적폐를 만들고 있음이 밝혀졌다”며 “산하기관 임원의 사퇴현황 문건을 작성한 환경부 장관은 문건의 작성 경위와 활용에 대해 소상히 밝히고, 문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윗선’ 개입 의혹으로 포문을 돌리고 있다. 해당 내용의 중대성을 고려할 때 일개 특감반원 단독으로 처리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런 블랙리스트 작성을 청와대 감찰반 6급 수사관 독단으로 주도했다는 것을 믿을 사람은 없다”며 “청와대는 블랙리스트를 지시한 몸통이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도 “정해진 임기를 무시하고 전 정권 인사들을 몰아내는 적폐행태, 캠코더 인사들을 내려 꽂기 위한 낙하산 작전의 실체가 문서로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김 전 특감반원의 단독 행위라며 윗선 개입 의혹에 선을 긋고 있는 청와대에 대해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청와대 해명대로라면 겨우 6급에 불과한 김 수사관이 감히 상부의 지시도 없이 무슨 배짱으로 중앙부처를 상대로 산하기관임원들의 사퇴 동향 문건을 요구하는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여당인 민주당은 김 전 특감반원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면서도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선 청와대의 입장을 옹호하고 나섰다.

이해식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김태우의 입만 바라보며 청와대의 지시도 없었고, 보고받은 당사자도 없는 문건을 놓고 블랙리스트 운운하는 것인가”라며 “자유한국당은 김태우가 팥으로 메주를 쓴다고 해도 믿을 태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연일 문재인 정부 민간인 사찰 운운하며 정치 공세에 온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한국당의 의혹 제기를 정치공세로 치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