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브리핑룸에서 금리인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30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브리핑룸에서 금리인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30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은행이 내년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유지하되 추가 금리인상 여부에 대해서는 대외 불확실성 요인이 성장과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해 판단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내년 이후 물가안정 목표는 연 2%로 유지하되 적용 기간을 별도로 두지 않기로 했으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을 다룬 보고서를 연 2회 신규 발간한다.

한은은 26일 금융통화위원회 개최 직후 발표한 ‘2019년 통화신용정책 운영 방향’에서 “국내경제가 잠재 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 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 금리 인상 여부에 대해서는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 불확실성 요인의 변화가 성장 및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달 기준금리 인상 후 밝힌 방향과 비슷하다.

내년 이후 물가안정 목표는 소비자물가 상승률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로 설정했다. 이는 2016∼2018년 목표치와 같은 수준이다.

이제까지는 물가안정 목표 적용 기간을 3년으로 뒀지만 앞으로는 제도 운용에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기간을 정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물가 상황 평가, 물가 전망과 리스크 요인, 물가 정책 방향 등을 포함한 물가안정 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를 연 2회 발간하고 총재 기자간담회를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내년 국내경제에 대해서는 세계 경제 성장세 지속,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 운용 등에 힘입어 수출, 소비 중심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의 확장적 재정 운용, 주요 대기업의 투자 지출 확대 계획 등은 상방 요인으로 작용하겠지만 글로벌 무역분쟁 심화, 중국 성장세 둔화, 고용 여건 개선 지연 등은 하방 요인으로 지목했다.

소비자물가는 1%대 중후반의 오름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유가, 농산물 가격 등 공급 측 요인의 물가 상승 압력은 약화하겠으나 임금 상승세와 택시요금·도시가스 요금 인상 등이 물가를 밀어 올릴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에너지 제외지수)은 올해 1%대 초반에서 내년 1%대 중반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최근 물가 경로상에는 하방 경로가 증대됐다고 진단했다.

은행 가계대출은 정부 대책 영향으로 증가세가 둔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은행의 기업대출, 비은행 가계대출은 올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가계부채 중에는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높아 대출 금리가 상승할 경우 비은행·신용대출을 많이 보유한 취약차주의 채무 상환 어려움이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진단됐다.

주택 매매가격은 부동산 관련 세제 강화, 다주택자·임대사업자 자금 조달 여력 축소로 대체로 안정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한은은 대외 불확실성 요인, 국내 주택시장 상황 변화 등이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핀테크 확산 등 디지털 혁신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