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김도읍 위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20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김도읍 위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20

“조국, 출석해야” “정치공세” 여야 충돌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하며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정치공세”라며 반발하는 상황이다.

한국당은 특감반 사태의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운영위를 열어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입을 열 때가 됐다. 국회에 출석하셔서 운영위에서 말씀해주셔야 한다”고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만약 비서실의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임 실장, 사건의 몸통이라고 추정되는 조국 수석이 출석하지 않는다면, 국민과 국회에 대한 기만행위이자 오만행위”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한국당은 공세의 수위를 바짝 죄고 있다. 한국당은 조국 수석 등에 대한 추가 고발, ‘쪼개기 수사’에 대한 대검찰청·문무일 검찰총장 항의 방문, 특검 요구 검토 등을 할 계획이다.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도읍 의원은 “1차 고발 이후 언론사 사주, 하위직 공무원, 민간인 교수 등에 대한 사찰을 조직적으로 한 부분에 대해서 직권남용으로 추가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25일 “조 수석은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 모든 사실을 밝히고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대통령과 민주당도 이런 국민적 요청을 무시하지 말고, 즉각 운영위 개최 요구에 응해 민정수석실에서 작성된 자료 일체를 공개하고 사찰 여부를 밝히는 데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운영위 소집에 대해 바른미래당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조국 수석을 불러다 놓고 이에 대한 설명을 들어야 한다”며 “또한 수차례 요구한 특별감찰관 임명 절차를 조속히 진행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특감반 사태의 책임자인 조국 수석은 ‘정면돌파’가 아니라 ‘전면사퇴’가 필요해 보인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역시 조 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정치공세”라며 선을 긋고 검찰의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비리와 범죄 혐의자가 제기하는 문제를 가지고 국회에서 운영위를 열어 진실을 밝히는 것도 아니고, 정말 무엇을 기대하고 그러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조 수석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에 ‘여기저기 두들겨 맞겠지만, 맞으며 가겠다’는 문구를 올렸다. 사실상 특감반 사태를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우회적으로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여야가 이처럼 국회 운영위 소집을 놓고 공방을 벌이면서 특감반 논란이 장기화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제기된다. 여기에 여야가 계속 대치 국면을 형성할 경우, 12월 임시국회도 ‘빈손 국회’로 끝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