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이동통신3사 공통으로 출시되는 단말기는 모두 자급제 단말로도 판매될 예정이다. 소비자의 자급제 단말기 선택권이 대폭 강화되는 것이다.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천지일보 2018.12.25
내년부터 이동통신3사 공통으로 출시되는 단말기는 모두 자급제 단말로도 판매될 예정이다. 소비자의 자급제 단말기 선택권이 대폭 강화되는 것이다.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천지일보 2018.12.25

소비자 다양한 선택권 가져

10만원대 저가 모델도 나와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내년부터 이동통신3사 공통으로 출시되는 단말기는 모두 자급제 단말로도 판매될 예정이다. 소비자의 자급제 단말기 선택권이 대폭 강화되는 것이다.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자급 단말 출시 확대, 자급 단말 유통망 확충, 자급 단말 개통 간소화를 골자로 하는 ‘소비자 관점의 완전자급제 이행방안’을 발표했다.

자급제 단말기는 이통사가 통신 서비스 가입을 조건으로 판매하는 단말기와는 달리 가전매장,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약정 없이 구입해 사용하는 단말기를 말한다.

이행방안으로는 내년부터 이통3사 공통으로 출시되는 모든 단말기가 자급제 단말로도 판매되며 올해 8종이었던 자급제 단말 모델 수가 20종 이상으로 확대돼 소비자 선택폭이 크게 늘어난다.

이통3사가 출시하지 않는 자급제 전용 단말도 확대될 예정이다. 이통3사 모델과 다른 독자 모델이 자급 단말로 판매되거나 이통3사 판매모델과 색상·스펙 등에서 차별화된 단말 출시가 추진된다. 자급제 전용모델을 통해 자급 단말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경험이 확대되고 자급 단말 수요기반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0만원대의 가격에 스마트폰 자급 단말 출시도 추진될 계획이다. 가성비가 뛰어난 저가의 자급 단말을 원하는 소비자 수요에 부응하고 특히 알뜰통신사의 저렴한 요금제와 연계 판매되는 경우 단말 구입부담은 물론 통신비 절감에 도움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과기정통부는 중소 제조업체, 단말 수입업체 등과 기존의 인증, 망연동 테스트 등의 과정에서 부담으로 작용하는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해소하여 자급 단말 공급을 지원한다.

현재 자급 단말은 제조사가 운영하는 몰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는데(자급 단말의 약 90% 판매), 판매처 확대를 추진한다. 그동안 실무협의 과정에서 자급 단말 유통에 관심을 표명한 주요 온오프라인 업체 및 대리점‧판매점 등 기존 이통사 연계 유통망 등과 함께 내년 2월까지 자급 단말 유통협의회를 출범시킬 방침이다.

자급제 단말의 경우 이통사가 유통하는 단말과 달리 공시지원금은 없으나 유통망 차원에서 다양한 결합판매 등 창의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므로 이를 유도할 계획이다. 유통협의회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업체 간의 제휴, 카드사 연계 마케팅, 가전 연계 마케팅, 단말 할인 프로모션 등을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우체국 쇼핑몰, 알뜰폰 허브 등 정부나 공공 차원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장터에서 자급제 단말 판매 업체에 판매 수수료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자급제 단말 가격 인하를 지원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단말 판매 시 입점 업체가 쇼핑몰(플랫폼 제공 사업자)에 판매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우체국 쇼핑몰 등 일부에서 수수료를 인하하여 자급 단말 판매가를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대책은 시장변화를 통해 자급 단말 수급·유통 여건을 개선하고 소비자 선택권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