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카리타에서 23일 주민들이 하루 전 발생한 쓰나미로 파괴된 주택을 살펴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인도네시아 카리타에서 23일 주민들이 하루 전 발생한 쓰나미로 파괴된 주택을 살펴보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인도네시아 쓰나미로 사망자 222명이 발생했다고 23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이 밝혔다. 순다해협 일대에서 발생한 쓰나미가 순식간에 크리스마스 공연무대를 집어삼키면서 사망자가 속출했다. 

BNPB 수토포 푸르워 누그로호 대변인은 일부 피해 지역의 경우 연락이 닿지 않아 정확한 현황이 파악되는 과정에서 사상자 수가 더 늘 수 있다고 말했다.

순다 해협 주변 해안에는 22일(현지시간) 오후 9시 27분을 전후해 최고 3m 높이의 쓰나미가 발생해 내륙으로 15∼20m까지 해일이 밀어닥쳤다. BNPB는 해안에 있던 차량이 뒤집히고 건물 수백 채가 파손됐으며, 놀란 주민들이 앞다퉈 고지대로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고 전했다.

쓰나미의 원인으로는 순다 해협에 있는 작은 화산섬인 아낙 크라카타우의 분화에 영향을 받아 해저 산사태가 발생했을 것이란 설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사망자 전원은 현지인이고 외국인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반텐 주 세랑 지역 안예르 해변에 있던 한국인 관광객 7명이 쓰나미에 놀라 안전지대로 피신한 외에 한국인 피해 사례는 접수된 것이 없다”고 보도했다. 이들 7명은 23일 차량을 이용해 수도 자카르타로 피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도네시아는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있어 지진과 화산분화, 쓰나미 등으로 인한 피해가 자주 발생한다. 2004년에는 수마트라 섬 연안에서 규모 9.1의 대지진과 대형 쓰나미가 일어나 인도네시아에서만 12만명이 목숨을 잃었다. 올해 9월말에는 규모 7.5의 강진과 쓰나미가 술라웨시 섬을 덮쳐 2200여명이 숨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