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할 허익범 특별검사가 27일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에 마련된 특검사무실에서 첫 공식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6.2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할 허익범 특별검사가 27일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에 마련된 특검사무실에서 첫 공식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6.27 

청와대와 김태우, ‘드루킹 특검’ 후보 사찰 놓고 진실공방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의 김태우(전 청와대 특별감찰관) 수사관 고발에 따라 특감반 사태의 공이 검찰로 넘어갔음에도 양측 간 폭로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이번 사건에 대한 고발장이 검찰에 접수된 가운데 김 수사관이 21일 ‘드루킹 특검’ 특검 후보에 대한 평판 수집을 청와대가 지시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청와대가 이를 반박하고 나섰다. 

이날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김 수사관은 국회에서 드루킹 특검법 통과 직후 이인걸 특감반장이 당시 특감반원에게 특검과 특검보 후보로 거론됐던 인사들에 대한 평판 수집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수집된 보고서는 민정 고위 라인까지 보고됐다는 주장도 폈다. 

드루킹 사건은 경제적공진화모임 대표 김동원씨(필명 드루킹)와 회원들이 인터넷 포털 사이트 등에서 댓글 등으로 여론조작을 한 사건을 말한다. 

김 수사관에 따르면 당시 특감반원 한 명당 후보 거론 인사 2~3명씩을 맡아 정치 성향, 업무 스타일, 주위 친분 관계 등을 조사해 보고서로 작성했다. 해당 보고서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민정 고위 라인까지 보고됐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청와대는 특검과 특검보 후보 추천 전 특감반이 후보자 10여명을 신상 조사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나섰다.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21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특검은 변협(대한변호사협회)에서 4명의 후보자 추천이 있고 난 이후 이루어진 일이므로, 후보자로 거명되는 10여명의 신상조사를 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박 비서관은 “(특검 후보군에 대한 조사는) 대한변호사협회가 4명의 후보자를 추천한 후에 이뤄진 일”이라며 특검보 조사도 후보자 추천이 완료된 뒤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검 관련 업무는 반부패비서관실이 담당한다. 특검과 특검보는 인사검증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인사 관련 부서가 아닌 소관 업무 담당 부서에서 내근 행정관과 행정요원인 특감반원이 협업해 업무를 처리한 것”이라면서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업무를 보좌한 것으로 정당한 업무수행”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김 수사관과 함께 골프 친 의혹을 받고 있는 건설업자 최모(58)씨의 회사와 거주지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골프 접대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