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봉황 정문 본관. (출처: 연합뉴스)
청와대 봉황 정문 본관.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는 국회가 드루킹 특검과 특검보 후보를 추천하기 전 특별감찰반이 10여명을 신상조사했다는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21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특검은 변협(대한변호사협회)에서 4명의 후보자 추천이 있고 난 이후 이루어진 일이므로, 후보자로 거명되는 10여명의 신상조사를 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수사관이 “작년 5월 말쯤 국회에서 드루킹 특검법이 통과되자 이인걸 특감반장이 ‘윗선’ 지시라며 드루킹 특검과 특검보 후보로 거론되는 사람들에 대한 평판 수집을 지시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김 수사관은 특감반원 한 명당 2~3명씩 맡아 정보를 조사해 보고서를 작성했다며, 보고서는 박형철 비서관을 거쳐 민정 고위라인까지 보고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비서관은 “특검보의 경우 특검으로부터 6명의 후보자 추천이 있고 난 이후에야 이루어진 일”이라며 “반부패비서관실이 특검 관련 업무를 담당했고,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업무를 보좌한 것으로 정당한 업무수행”이라고 주장했다.

또 “특검과 특검보는 인사검증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인사 관련 부서가 아닌 소관 업무 담당부서에서 업무를 처리한 것”이라며 “내근 행정관과 행정요원인 특감반원이 협업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