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진학사)
(제공: 진학사)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서강대 2019학년도 정시의 경우 모집인원은 전년도와 큰 차이 없이 선발한다. 단 몇 가지 변경사항으로 인해 지원율은 전년도에 비해 상승할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가장 큰 변경사항으로 인문/자연 계열 구분 없이 전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수학가형 응시자에게는 수학영역에 10%의 가산점을 주고 있고, 한국사의 등급 간 점수가 인문계와 자연계가 동일하게 변경됐다.

모집단위의 경우 학과를 재편하여 신문방송학,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글로벌한국학, 아트&테크놀로지전공이 있는 지식융합미디어학부로 17명을 선발하게 된다.

수능의 경우 영역별 가중치는 전년도와 동일하기 때문에 인문/자연 모두 수학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고, 특히 수학가형의 10%가산점을 부여한다는 점은 다시 한 번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영어의 경우 등급 간 점수차가 크지 않아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 된다.

(제공: 진학사)
(제공: 진학사)

서울대 2019학년도 정시 선발인원은 전년도와 대동소이하다. 서울대의 경우 전형방법이나 선발인원 등의 변화가 가장 적은 대학으로 지원자풀도 매년 유사하여 지원율의 변화가 적은 대학이라 할 수 있다.

영어는 감점제로 등급별로 0.5점씩 감점이 된다. 물론 최상위권 대학인 서울대에서 환산점수로 0.5점 차이면 컷 부근에서는 비중이 크다 할 수 있으나, 단순하게 보면 영어의 비중은 크지 않고, 수학의 비중이 문/이과 모두 중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국사와 제2외국어 및 탐구의 등급 간 차등점수도 전년도와 동일하다.

학과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수능을 반영하게 되는데, 유형I 중 수학나형 응시자는 반드시 제2외국어 및 한문을 응시해야 한다. 과탐선택자는 서로 다른 I+II 또는 II+II에 응시해야 한다.

수시이월인원의 경우 인문계열에 비해 자연계열에서 많이 발생하고, 일부 수시에서만 선발했던 학과의 경우 정시로 이월돼 선발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최종 선발인원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자료제공: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평가팀장)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