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으로 출근하며 미국 금리 인상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으로 출근하며 미국 금리 인상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정에 예상외 결과는 아니라면서 국내 금융시장 동향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이틀간 FOMC 회의를 마치고 19일(현지시간) 기준금리 인상을 발표했다. 미 연준은 정책금리를 연 2.25∼2.50%로 0.25%포인트 올렸다. 올 들어 4번째 인상이었다. 다만 내년 인상 횟수에 대해서는 기존 3회에서 2회로 하향 조정했다.

이로써 한국과 미국의 금리 차는 0.75%포인트로 다시 벌어졌다. 이주열 총재는 20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시장에서는 인상 여부보다 앞으로의 금리 인상 방향 메시지에 관심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예상했던 결과임을 밝혔다.

이 총재는 “늘 강조했지만 미 연준의 금리 정상화 속도는 국제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커 늘 통화정책에 고려한다”면서도 “금리가 얼마 이상 벌어진다고 꼭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해 급격한 외국인 자본유출은 없을 것임을 재차 되풀이했다.

그는 “시장 평가를 보면 미국의 금리 인상 전망 경로는 생각보다 도비시(통화 완화 선호)하지 않았다는 평가가 있다”며 “미 연준이 경제지표를 지켜보겠다는 것으로, 경제지표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다만 미국이 내년 금리 인상 경로를 그대로 갈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해 횟수를 하향 조정했어도 얼마든지 시장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시장에서 내후년 미국 금리가 인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에 대해 “내년 금리를 2번 올린다고 했는데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는 전망이 있는 듯하다”고 답했다.

아울러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늦춰진다면 세계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줄어들 수 있어 각국 통화정책 운용에 약간 여유가 생길 수 있다”면서도 “내년 8번의 FOMC를 관심 갖고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이날 오전 7시 30분 허진호 부총재보 주재로 통화금융대책반회의를 개최해 FOMC 결과와 그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반응을 살피고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한은은 대외 불확실성이 높은 가운데 앞으로도 미 연준 금리인상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경계감을 갖고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과 자본유출입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