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민간인불법사찰이란?’ 팻말을 들고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20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민간인불법사찰이란?’ 팻말을 들고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20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가 김태우 전(前)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의혹 제기와 관련해 민간인 사찰 논란이 불거진 데 대해 “청와대가 오히려 과거 정권의 방식을 정리하고 잘한 것”이라고 밝혔다.

서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천지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그 사람(김태우)이 민간 은행장의 사생활 등을 봤다고 하는 건 잘못 봤기 때문에 청와대에서 수집해서 보고할 내용이 아니라고 한 것”이라며 “청와대는 불순물과 같은 내용이니 폐기하라고 했던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 원내수석부대표는 “민간인 사찰이 무엇인가. 그건 국가 권력기관이 정부에 대해 반대하거나 문제제기를 하거나 정파가 다르거나 해서 민간인을 뒷조사하고 추적하고 괴롭히는 게 민간인 사찰”이라며 “그래서 이명박 대통령 당시 4대 강을 반대하는 시민단체를 추적하고 동향을 체크하며 업무 방해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 김 전 수사관에 대해 “청와대라는 중요한 곳에서 특별감찰 수사관으로 근무하면서 처신 부분에 문제가 있었다”며 “청와대 이야기로 보면 자신이 감찰했던 곳에서 감사관을 그만두고 자리를 만들어서 가려고 했던 것에 문제가 있다고 나오는데, 그런 부분은 문제가 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근무시간에 골프를 치면서 의뢰인인지 스폰서인지 외부인하고 그랬다는 건 충격적”이라며 “그래서 소속청으로 귀환되게 됐다. 그 안에서 지킬 것과 밖으로 내보내지 말아야 할 것이 있는데, 자신의 상황이 그렇다고 해서 첩보활동을 했던 부분을 폭로하면서 조직의 문제로 삼는 건 큰 문제가 있다”고 질타했다.

서 원내수석부대표는 “권력이 민간인을 사찰하라고 지시한 적이 없다. 그 사람이 자기가 첩보해서 올렸고 위에서는 정리를 했다는 것”이라고 사찰 의혹에 선을 그었다.

야당이 특검과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선 “야당이 그런 식으로 해왔다. 최순실 비선실세뿐 아니라 기무사가 민간인 사찰하고, 국정원이 민간인 사찰하고, 댓글을 쓰고 엉뚱한 짓을 해왔다”며 “이번 정부도 그럴 거라고 생각하는 모양인데, 그런 생각은 큰 오산”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자신(야당)이 박근혜·이명박 정부 때 그렇게 해왔으니 이 정부가 그렇다고 말하는데, 근본적으로 다른 내용이라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