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수도권 3기 신도시 입지와 2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19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수도권 3기 신도시 입지와 2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19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 발표

김포공항역 등 M-버스 신설 추진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정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신안산선의 조기 착공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수도권에 15만호 규모의 주택공급 계획을 밝히면서 이에 따라 급증하는 교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도 제시했다.

우선 GTX 사업이 빠르게 추진된다. GTX는 지하 40㎞ 대심도를 최고 시속 180㎞로 운행하는 고속 도심철도로 수도권 남북·동서를 연결하는 중심축으로 설계됐다. 이를 통해 수도권과 서울 간 이동시간을 단축하는 기능을 한다.

정부는 정부 심의가 마무리 된 GTX-A(운정~동탄) 노선은 이달에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C(양주~수원) 노선은 내년 초에 기본계획에 착수한다.

신안산선도 내년 하반기 착공한다. 이는 경기도 안산에서 광명을 거쳐 여의도까지 43.6㎞를 연결하는 것이다.

GTX-B 노선(송도~마석)은 내년 안에 예타 완료를 추진한다. GTX-B 노선은 예타 중간검토에서 사업성이 부족하게 나왔다. 하지만 지자체가 예타 면제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신청해 현재 발전위가 면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제1외곽순환도로 상승정체구간 중 서부(서창~김포), 동부(판교~퇴계원) 병목구간 복층화 등을 통해 도로망을 확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또 제2외곽순환도로는 2025년까지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이와 함께 광역버스노선도 강화하기로 했다. 수색역 인근(서북부), 김포공항역 인근(서부), 선바위역 인근(서남부), 하남·강일·남양주권(동북부)·청계산역 인근(동남부) 등의 지역에 M-버스 신설을 추진한다. 또 인천 박촌역∼김포공항역 8㎞ 구간 등에는 기존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업그레이드 한 ‘S(Super)-BRT’를 도입해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차내 혼잡도 완화 및 수송 용량 확대를 위해 수도권과 서울 등을 오가는 광역버스에 2층 버스 도입을 확대한다.

국토부는 이 같은 교통대책을 내년 3월 출범하는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를 중심으로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