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강릉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강릉 펜션 사망사고 대책회의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8일 오후 강릉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강릉 펜션 사망사고 대책회의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10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강릉 펜션사고에 대해 정부가 관계기관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피해 지원책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비롯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경찰청, 소방청, 강릉시, 가스안전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오후 9시부터 강릉농업기술센터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피해자 지원을 위한 대책 마련을 위해 의견을 나눴는데, 1인당 300만원 내 의료지원과 1인당 500만원 내 장례지원, 임시·합동분향소 운영 등을 검토했다.

아울러 원인 파악과 행정조치를 위해 펜션 인허가 절차와 안전 관리 이행 여부 등을 확인하기로 했으며, 강원도 내 펜션 안전 여부를 일제 점검하는 등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예기치 못한 사고로 우리 소중한 아이들이 목숨을 잃고 피해를 보았다”며 “정말 참담한 심정으로 피해자 가족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유 부총리는 대책회의를 통해 신속한 조처를 할 것을 약속했다.

김한근 강릉시장 역시 “참담한 사고가 관내에서 발생해 피해자 가족들과 유가족들께 사죄 말씀을 드린다”며 “대책회의를 통해 신속하게 사고를 수습하고, 이후에 진행되는 여러 가지 절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사고는 오후 1시 12분께 강릉시 경포의 한 펜션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끝낸 서울 대성과 남학생 10명이 단체숙박 중 의식을 잃고 있는 것을 업주 등이 발견했고, 3명이 숨지고 7명이 의식불명 상태로 호송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사고 직후 펜션 내부에서 측정된 일산화탄소 농도는 정상 수치의 약 8배인 155ppm으로 조사돼 가스보일러 가스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아 사고로 이어졌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가스보일러 배관과 배기구를 연결하는 연통이 서로 어긋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