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로부터 이날 실시된 비무장지대(DMZ) 내 시범철수 GP(감시초소)에 대한 남북 상호검증 진행 경과를 보고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로부터 이날 실시된 비무장지대(DMZ) 내 시범철수 GP(감시초소)에 대한 남북 상호검증 진행 경과를 보고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 국회에서 도출한 선거제 개혁 합의를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15일 국회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비 정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만나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뜻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임 실장을 통해 “국회가 비례성 강화를 위해 여야 논의를 통해 (선거제 개혁) 합의안을 도출하면 이를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문 대통령은 정치를 해오시는 동안 비례성 강화에 대해 일관되게 지지를 해왔다"며 "구체적으로는 연동형 권역별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2015년 중앙선관위 안이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라 지지한 바 있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문 대통령은 정치를 해오시는 동안 비례성 강화에 대해 일관되게 지지를 해왔다"며 "구체적으로는 연동형 권역별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2015년 중앙선관위 안이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라 지지한 바 있다"고

손학규 대표는 “의원정수에 대해서도 분명히 지지한다고 밝혀달라”고 재차 강조했고, 임 실장은 “대통령은 의원정수 등을 포함한 국회의 합의를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미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이란 대통령의 핵심 공약 추진에 있어 당정 간 긴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민주당이 연동형이 아니라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지지한다고 얘기하면서 대통령 공약이 뒤집어지는 것 아닌가 하는 혼선이 생겨 단식농성까지 오게 됐다”고 말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대통령께서 밝히신 연동형비례대표제 개혁에 대한 생각과 의지는 일관됐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딴소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대통령께서 생각과 의지에 힘을 실어서 여당에서 딴소리가 안 나오게 해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종석 실장은 “대통령께 잘 전달해 드리겠다”며 “선거제도 개혁은 국회가 합의하고 국민과 국회가 정할 문제이며 구체적인 사안까지 대통령이 언급하면 오히려 문제가 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