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국회의원 (출처: 페이스북 캡쳐) ⓒ천지일보 2018.12.14
안호영 국회의원 (출처: 페이스북 캡쳐) ⓒ천지일보 2018.12.14

“주민과의 충분한 공론화 과정 없었다” 지적
“주민피해 최소화·이익 최대화 방안 찾아야!”

[천지일보 완주=이영지 기자] 안호영 국회의원이 최근 논란이 되는 완주 테크노밸리 제2 산업단지 폐기물 매립장과 관련해 “주민동의 없는 설치는 재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14일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은 보도자료를 통해 “특히 조속한 공론화를 통해 부지선정, 규모, 운영방식 등 주민피해 최소화 및 이익이 되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하지만 이를 방해하는 근거 없고 악의적인 정치공세에는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완주 테크노밸리 제2 산업단지 폐기물 매립장에 대한 입장’이란 글을 통해 “테크노밸리 제2 산단 조성은 미래 완주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하지만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측면이 상존하기 때문에, 이런 부정적인 요소들을 주민들에게 충분히 이해시킨 후 결정돼야 하고 무엇보다 주민의 건강권, 환경권, 재산권 등 기본권 보장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 의원은 “지금 설치 예정인 매립장의 위치는 아파트단지, 학교와 근접해 있기 때문에 군민들의 재산 가치 하락과 환경문제로 인한 건강에 대한 피해가 우려됨에도 충분한 공론화 과정 없이 추진됐다”며 “이 사업에 따른 현 폐기물 매립장 추진은 재고돼야 한다”고 표명했다.

안 의원은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문제들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보장돼야 하고 그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주민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는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칠 수 있는 제도와 문화가 재정립돼야 한다”며 “하루빨리 주민과 행정, 환경과 폐기물 처리시설 전문가 등이 참여해 공론화를 통해 부지선정, 규모, 운영방식 등 주민의 피해가 최소화되고 이익이 되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