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전주혜 조강특위위원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경과 설명을 하고 있다. 2018.12.14 (출처: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전주혜 조강특위위원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경과 설명을 하고 있다. 2018.12.14 (출처: 연합뉴스) 

“강세지역 안주 다선의원 더욱 엄정한 기준 적용”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가 14일 당 몰락의 책임이 있는 인사와 야당 의원으로서의 전투력과 경쟁력 등을 고려해 인적쇄신 대상을 추려내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날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연 전주혜 조강특위위원은 “인적쇄신만이 한국당이 살 길이고, 그렇지 않으면 앞으로 이뤄질 21대 총선에서 야당 후보를 밀어줄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위기의식에서 인적쇄신을 위한 마지막 기회로 생각하고 4명의 외부위원들은 조강특위에 합류했다”며 “인적쇄신을 이루기 위해 두달여 동안 사심 버리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서 심사를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인적쇄신 기준 중 당의 몰락 책임과 관련해 전 위원은 “2016년 총선 공천 파동에 국민이 실망해서 결국은 제1정당의 위치를 빼앗기게 됐다. 그 이후에 이뤄진 국정농단 탄핵과 당 분열, 이런 부분에 있어서도 당이 정말로 분열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결국은 통합을 위해서 아직 치유되지 않은 상처가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책임도 엄중하게 물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야당 경쟁력 기준과 관련해선 “야당 의원으로서 정부나 여당에 대한 견제능력, 대안 제시능력이 미흡하다는 국민들의 질타가 많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이런 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그동안 기득권에 안주한 의원에 대한 정밀한 심사절차를 거쳤다”고 했다. 

전 위원은 “강세지역에 그동안 안주한 다선 의원들에 대해서는 좀더 엄정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며 “원외당협위원장도 여럿이 있는데, 이분들에 대해선 경쟁력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그는 심사 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인적쇄신 대상을 최종 결정한 뒤 명단을 확정해 비대위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했다. 

일부 지역 당협위원장에 대해선 공개경쟁 오디션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10개 안팎의 지역에 대해 이 같은 방식을 적용해 시청자들이 보는 가운데 당협위원장 후보에 대해 경쟁력과 당의 가치 적합성,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평화 안보 등에 대한 지식과 소양을 갖추고 있는지 심사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당협위원장을 선정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전 위원은 인적쇄신 대상자를 추리는 작업 진행 정도에 대해선 “80~90% 정도 진행된 것로 보면 된다”고 했다. 

다만 물갈이 범위에 대해선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몇명이 될 것이라고 말하긴 어렵다”고 했다. 어떤 의원이 물갈이 대상에 포함되는지에도 “아직 확정된 게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