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13일 붕괴 위험이 발견된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에 출입통제선이 설치돼 있다. 관할구청인 강남구는 우선 입주자들에게 건물을 비우도록 했고, 이후 건물주와 협의해 정밀안전진단을 벌일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13일 붕괴 위험이 발견된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에 출입통제선이 설치돼 있다. 관할구청인 강남구는 우선 입주자들에게 건물을 비우도록 했고, 이후 건물주와 협의해 정밀안전진단을 벌일 계획이다.

강남구 “임시 사무 공간 제공”

건물주 대표단 “정밀안전진단 논의”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붕괴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종빌딩에 대한 일반인 출입이 13일부터 제한됐다.

서울 강남구청은 이날 현장 브리핑을 통해 전날 제3종시설물 지정에 따라 대종빌딩 전 출입문을 0시부터 폐쇄 조치했다고 밝혔다.

강남구에 따르면 오후 5시를 기준으로 입주업체 79곳 중 27곳(34%)만 이사를 완전히 끝냈다. 나머지 입주자들은 구의 허가를 받아 짐을 빼내고 있는 실정이다.

갑자기 건물을 비워야 하는 상황에 처한 건물주와 임차인들은 이날 각각 회의를 열어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건물주들은 대표단 4명을 구성해 긴급보강공사와 정밀안전진단 협의에 나섰고, 임차인들의 경우 공동 대응 방안을 찾고 있다.

강남구는 2층 중앙 기중 주변에 지지대를 설치하는 긴급 보강공사를 구에서 확보한 안전 기금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공사 범위는 지하 1층에서 지상 6층으로 총 6개 층으로 16일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2층을 제외한 나머지 층에 대한 보강공사 비용은 건물주들과 협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정밀안전진단은 약 2개월이 걸리는 과정으로 건물주의 동의를 먼저 얻어야 한다. 대종빌딩은 건물주만 113명에 달해 이러한 동의절차에만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우려됐지만 건물주 대표단이 구와 협의에 나서면서 안전진단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남구는 아직 사무실을 확보하지 못한 입주자에게 동주민센터, 보건소, 청년창업지원센터 등 빈 공간을 파악해 임시 사무공간을 제공한다.

해당 빌딩 인근에는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경찰 순찰차 1대와 소방인력, 3톤 규모 소방차가 대기하고 있다.

1991년 준공된 대종빌딩은 지하 7층에서 지상 15층까지의 건물로 연면적 1만 4799㎡ 규모다. 해당 빌딩은 지난 달 말 기둥에서 균열이 발견된 이후 11일 긴급안전진단을 진행했고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진단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