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지난 6월 캐나다 퀘벡주 라말베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회담을 갖기 전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오른쪽)가 지난 6월 캐나다 퀘벡주 라말베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회담을 갖기 전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캐나다가 미국과 중국의 고래 싸움에 등 터진 새우가 된 모양새다.

중국이 ‘화웨이 사태’를 노골적으로 무역협상의 지렛대로 삼으려는 미국과는 확전을 피하면서도 ‘제3자’인 캐나다에 대해서는 장외에서 계속 걸고 넘어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캐나다 전직 외교관 마이클 코프릭이 중국에 억류된 데 이어 대북 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로 추정되는 시민이 중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코브릭의 억류와 마찬가지로 중국의 대표기업 화웨이의 멍완저우 부회장 체포에 대한 보복 조치의 일환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캐나다로서는 멍 부회장을 체포해달라는 미국 정부의 요청을 들어줬다가 자국 시민 2명이 중국에 잡힌 ‘대가’를 치르게 된 셈이다.

이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필요하다면 화웨이 수사에 분명히 개입하겠다’고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캐나다가 ‘G2 갈등’의 수렁에 더욱 빠지는 형국이다.

참다 못한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교장관은 12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우리의 범죄인인도(조약) 파트너들은 범죄인인도 과정을 정치화하면 안 된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해 공개적으로 경고하기도 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다른 나라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든지 상관없이 캐나다는 언제나 법의 지배와 함께하는 나라로 남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캐나다 법원에서 멍 부회장에 대한 보석 결정이 나온 것이 캐나다 정부로서는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미국과 중국 사이에 낀 캐나다의 곤혹스러운 처지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악의 경우에는 미국과 중국이 도끼눈을 뜨고 지켜보는 가운데 캐나다가 멍 부회장의 미국 인도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미국이 캐나다와의 범죄인인도조약 규정대로 60일 이내에 멍 부회장에 대한 송환 요청을 하게 되면 캐나다 법원에서 송환 여부를 두고 심리를 하게 되지만 최종적인 결정을 하는 것은 캐나다 법무장관이기 때문이다.

당초에 캐나다가 멍 부회장 체포에 협조하지 말았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존 맨리 전 캐나다 부총리는 블룸버그 통신에 “캐나다는 애초에 멍 부회장을 체포하지 않아도 되는 쪽으로 움직였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통신도 “트뤼도 총리는 멍 부회장의 체포로부터 거리를 두고 싶어했지만 중국이 캐나다인을 억류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화웨이 수사에 개입하겠다고 나서면서 (미중) 불화에 끌려들어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캐나다는 제대로 유탄을 맞았으나 미국과 중국은 무역협상에서 진전을 보이고 있다.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 40%에서 15%로 낮추겠다는 뜻을 미국에 전달했다는 보도가 나온 데 이어 ‘90일 휴전 합의’ 후 처음으로 중국이 미국산 대두를 대량 사들이는 등 현재로서는 미중이 갈등 해결 쪽으로 방향을 잡아가는 분위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