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 본사 내에 구글 로고 ⓒ천지일보DB
구글코리아 본사 내에 구글 로고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국세청이 그간 탈세 의혹이 제기돼 왔던 고소득 유튜브 제작자를 조사하기 위해 구글코리아를 상대로 세무조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지방국세청은 12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구글코리아 사옥에 조사관을 보내 회계 장부와 전산 문서 등을 확보했다. 구글이 보유한 유튜브의 고소득 제작자의 탈세 의혹 등에 대한 세무당국의 본격적인 조사라는 게 관련 업계의 관측이다.

지난해 기준 한국인이 만든 유튜브 채널 중 구독자 10만명 이상인 곳은 1275개에 달한다. 구독자가 10만명 이상인 곳은 월 280만원 소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 따르면 유튜브 채널 ‘폼폼토이’는 작년 수익은 약 31억 6000만원이다.

앞서 한승희 국세청장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유튜버에 대해 세무조사 등 과세 강화를 해야 한다는 지적에 동의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한 국세청장은 “(유튜버) 513명에게 (소득세) 신고 안내를 한 적이 있다. 세원 동향을 인식하고 있으며 탈루 소득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국정감사에서 “과세 문제를 포함해 관련 부처에 합동조사를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정부 합동 태스크포스(TF) 팀이 꾸려져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당시 증인으로 출석한 존 리 구글코리아 사장은 “한국에서 세금을 납부하고 있으며 국내 세법과 조세조약을 준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한국에서의 매출 규모와 과세 당국에 신고한 매출·순이익을 공개하라는 의원들의 요청에 ‘영업비밀’이라는 답변만 일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