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1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12 

“한국당 입장 변화 필요”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둘러싼 주요 정당의 입장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요구해온 연동형 비례제 도입에 동의한다는 입장과 함께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논의를 제안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동안 여야가 논의해온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의 기본 방향에 동의하며 하루빨리 여야 5당이 이 기본방향에 대해 합의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이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활동 시한을 연장하고, 2019년 1월 중에 특위 내에서 선거제도 개혁안에 합의하며, 이를 2월 임시국회에서 최종 의결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여야 5당 합의를 위해서는 자유한국당의 입장변화가 필요하다”며 “새로 구성된 자유한국당 원내 지도부와도 적극 협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해왔던 바른미래당도 나 원내대표에게 선거제 개혁에 대한 협조를 기대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당내 토론과정을 거쳐 민심과 일치하는 선거제도로의 결론을 도출해내길 기대하고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동조단식에서 “진보와 보수를 떠나 정치의 본령은 민심을 받드는 것이라 생각했다. 보수 개혁의 가장 핵심은 민심을 받드는 것이고, 그 중에 핵심은 정치개혁,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를 받아들이는 것”이라며 “이것은 당의 유불리를 떠나 정치의 미래를 위한 것이다. 정파의 이익이냐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정치 개혁에 동참할 것이냐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나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 방향과 관련해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선거제도는 권력 구조와 같이 논의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같은 경우 의원정수 확대 없이는 이뤄지기 어려워 국민 정서가 공감해주실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밝혀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