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원산구두공장을 현지지도했다고 3일 밝혔다. (출처: 뉴시스(노동신문)) 2018.12.03.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원산구두공장을 현지지도했다고 3일 밝혔다. (출처: 뉴시스(노동신문)) 2018.12.03.

도쿄신문 “호위사령부 검열 이례적”

“세력 견제·인사 쇄신 의도” 분석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경호를 담당하는 호위사령부 간부 여러 명이 지난 10월 중순경 실시된 검열에서 부정축재 혐의로 숙청됐다고 일본 언론이 전했다.

11일 도쿄(東京)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 직속 경호기관 호위사령부는 최고지도자와 그 가족, 당 고위 간부들의 신변 경호와 평양 주요시설에 대한 경비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알려졌다. 이번 검열은 특정 인물에 대한 권력 집중을 견제하고 체제 강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날 도쿄신문은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최고지도자에 대한 충성심이 매우 강한 호위사령부가 검열을 받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김정은 위원장 체제 강화가 이번 숙청의 배경”이라고 전했다.

호위사령부 내에 군인들의 사상과 행동을 감시 통제하는 사령부 내 정치부 책임자가 수백만달러를 몰래 소지한 사실이 발각됐다고 도쿄신문은 보도했다. 북한 소식통은 “숙청된 간부는 이 책임자의 부정축재와 관련이 있는 인물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호위사령부는 최고지도자에 대한 충성심이 높고 외부와 교류가 없는 폐쇄적 구조라 부정이 발생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이번 부정축재 문제는 이례적인 사안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또 호위사령부는 12만명에 달하는 정예 병력으로 추정되고 강한 권한을 가졌다고 알려졌다.

도쿄신문은 노동당 조직지도부가 지난해 9월 중순부터 11월말까지 장병들의 정치사상을 통제하는 군 총정치국에 대한 대규모 검열을 실시했고 황병서 당시 총정치국장과 김원홍 제1부국장 등 간부들이 처벌을 받았다고 전했다. 황병서는 지난해 말 총정치국장에서 물러난 후 올해 여름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으로 복귀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또 도쿄신문에서 북한 소식통은 호위사령부 검열에 대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 시대부터 뿌리를 뻗으려는 세력을 배제하고 인사 쇄신을 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라고도 관측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