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3대 목표와 4대 전략, 12개 세부전략 안 마련

[천지일보 전주=이영지 기자] 전주시가 문화도시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전주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독창적인 문화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전주시는 11일 오는 2030년 미래변화에 대응해 진정한 문화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장기 문화발전전략인 ‘2030 전주문화비전 수립 용역’을 시행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2030 전주 문화비전은 전주시가 지난 4월부터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수립해온 것으로 사상 처음으로 모든 문화 영역을 아우르고, 전주시 문화·예술을 총괄할 수 있도록 만드는 중장기 문화발전 전략이다.

전주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문화로 소통하는 공동가치 구현 ▲전통이 미래 가치로 재창조되는 도시 ▲융·복합 지역문화 콘텐츠 활성화의 3대 목표와 4대 전략·12개 세부전략으로 이뤄진 문화발전전략 안을 마련했다.

전주시는 향후 발전전략이 마련되면 적극 추진함으로써 대한민국 문화수도로서의 자긍심과 명성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수립된 2030 전주 문화비전의 주요 4대 전략(안)은 ▲문화 정체성 강화 및 차별화 ▲예술창조생태계 활성화 ▲경쟁력과 지속가능성 강화 ▲전주문화특별시 조성이다.

또한 12개 세부전략 안은 ▲미래지향적 문화 혁신 추진 ▲전주의 문화 잠재력 극대화 ▲문화예술의 사회적 참여 확대 ▲협업과 창업의 증진 ▲문화예술인 지원방식 다양화(복지) ▲융합과 신예술시장 개척 ▲도시 성장과 일자리 창출 기반으로서 문화적 자산 활용 ▲시민의 풍요로운 문화적 삶을 위한 문화적 자산 활용 ▲문화도시발전축 및 문화환경 조성 ▲지역민 문화다양성 활동역량강화 ▲문화산업 가치 및 국제관광가치 제고 ▲미래 융합 가치 4차 혁명 연계이다.

전주는 2030 전주문화비전에 시민과 지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지난 4월 문화·예술·도시 역사·청년·언론 등 지역문화 전문가와 시민들로 ‘2030 전주문화비전 시민연구모임’을 구성해 꾸준히 의견을 수렴해왔다.

또한 지난 9월과 10월에는 시민, 전문가, 문화매개인력 1200명을 대상으로 전주시 문화자원, 시민 문화향유 실태, 전주시 문화비전 방향 모색,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문화매개인력 활동 여건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전주시는 폭넓고 심도 있는 의견 수렴을 위해 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생활문화, 무형문화재, 전문가, 언론 등 8개 분야 100명을 추가로 선정해 지난 11월부터 내년 1월까지 매주 심층 인터뷰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지난 10월 중간보고회 및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꾸준히 제기돼왔던 지역생활문화 및 문화 복지 확충 방안, 글로벌 문화예술 활동역량강화 및 문화산업분야 등을 더욱 심도 있게 연구·진행할 예정이다.

황권주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번 2030 전주문화비전 수립 용역이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 개선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 및 문화적 융․복합 가치 창출에 이바지하도록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노력하겠다”라며 “궁극적으로는 전주가 문화도시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문화예술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글로벌 문화리더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용역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