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 공동 점검단이 24일 경의선 철도의 판문점 선로를 점검하고 있다. 2018.07.24. (사진=통일부 제공) (출처: 뉴시스)
남북 철도 공동 점검단이 24일 경의선 철도의 판문점 선로를 점검하고 있다. 2018.07.24. (사진=통일부 제공)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통일부가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 착공식 연내 개최를 위해 북측과 장소 등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착공식 장소는 북측과 협의 중”이라며 “우리가 생각하는 안과 북측의 안을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남북이 각자 구상하는 착공식 계획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교환해 착공식 관련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동해선 도로 공동조사는 관련 일정이 잡히지 않았고, 철도·도로 조사는 대북제재 해제 허가를 받았지만, 착공식에 대해선 대북제재 해제 허가를 받지 않았다.

이 당국자는 “착공식은 공사를 시작하는 개념이 아니라 (철도·도로) 사업에 착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착수식 개념”이라며 곧바로 착공에 들어가지는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착공식을 하고 그 다음에 기본계획 수립과 필요시 추가 조사 진행 등을 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면서 “실제 공사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을 봐가며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북은 지난 8일부터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계획했던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