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10일(현지시간) 하원에 출석해 연설하고 있다. 11일 예정된 브렉시트 합의안 하원 표결을 하루 앞두고 메이 총리는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10일(현지시간) 하원에 출석해 연설하고 있다. 11일 예정된 브렉시트 합의안 하원 표결을 하루 앞두고 메이 총리는 "예정대로 투표를 실시한다면 상당한 차이로 부결될 수 있다"면서 투표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영국 정부가 11일(현지시간) 예정했던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투표를 공식 연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투표를 하루 앞둔 10일 의회에 출석해 예정대로 투표를 실시하면 상당한 차이로 부결될 수 있어 이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많은 하원의원이 유럽연합(EU)과의 합의안의 대부분을 지지하지만 북아일랜드-아일랜드 국경에서의 ‘안전장치’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영국과 EU가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간 ‘하드 보더(Hard Border, 국경 통과 시 통행과 통관 절차를 엄격히 적용하는 것)’를 피하기 위해 미래 관계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안전장치’가 가동되면 영국이 일방적으로 협정을 종료할 수 없어 EU 관세동맹에 계속 잔류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어 야당과 집권 보수당 내 브렉시트 강경론자들이 강하게 반대해왔다.

메이 총리는 그러나 ‘안전장치’가 없으면 브렉시트 합의 역시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향후 며칠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안전장치’ 방안에 변화를 주기 위해 EU 회원국 정상들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EU는 오는 13~14일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메이 총리는 “주말동안 몇몇 EU 회원국 지도자들과 대화를 나눴고, EU 정상회의에 앞서 다른 회원국 정상들을 만날 것”이라며 “EU 이사회 및 집행위원회 지도부와도 만나 의회의 우려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메이 총리는 그러나 이번에 연기한 승인투표를 언제 다시 실시할지에 대해서는 “EU와의 논의 결과에 달려있다”며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다.

그는 하원의원들에게 만약 자신의 해결책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를 원한다면 첫 번째 국민투표 결과를 뒤집어야 하는데 이는 나라를 다시 분열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메이 총리는 비록 자신이 2016년 브렉시트 국민투표에서 잔류에 투표했으나 총리직을 맡은 이상 브렉시트를 단행하는 것이 국민의 뜻에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제1 야당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는 메이 총리가 “이번 일을 제어할 수 없는 상황에 있다”고 언급할 정도로 정부가 완전한 혼란 중에 있는 만큼 총리가 사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동당은 일단 메이 총리가 EU와의 재논의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를 지켜본 후 정부 불신임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