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인크루트)
(제공: 인크루트)

성인남녀 2917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워라밸·소확행 인기였다지만 의욕은…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2018년은 각자에게 어떤 해였을까. 한 해를 ‘사자성어’로 표현한다면 어떤 모습일까.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서미영)가 설문조사플랫폼 두잇서베이와 공동으로 지난 5~7일 3일간 성인남며 총 2917명(직장인 1520명)을 대상으로 ‘올 한해 자신의 상태를 가장 잘 표현한 사자성어’를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전체 1위에는 ‘다사다망’(多事多忙, 14.2%)이 꼽혔다.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다’는 뜻으로, 워라밸, 소확행 등 최근의 라이프 트렌드와는 무색하게도 올 한해도 과중하게 보냈던 현대인들의 고충이 드러난다.

2위는 ‘고목사회’(枯木死灰, 13.0%)가 차지했다. ‘말라 죽은 나무와 불이 꺼진 재’라는 뜻으로 ‘형상은 고목과 같고, 마음은 불이 꺼진 재 같아서 기가 없고, 용기가 없다’는 의미다. 현대인들의 무기력한 상태를 은유한다.

다음은 차례로 ‘노이무공(勞而無功, 11.5%)’ ‘각자도생(各自圖生, 11.3%)’ ‘전전반측(輾轉反側, 11.2%)’이 근소차로 3, 4, 5위에 올랐다. 온갖 애를 썼지만, 보람이 없고, 스스로 제 갈 길을 찾을 정도의 절박함, 그리고 많은 걱정으로 잠을 이루지 못한 한 해의 면면이 드러나 씁쓸함을 자아낸다. 이 외에도 수중에 가진 돈이 하나도 없다는 뜻의 ‘수무푼전(手無分錢, 9.8%)’, 뼈가 가루가 되고 몸이 부서지도록 노력함을 일컫는 ‘분골쇄신(粉骨碎身, 7.3%)’ 또한 높은 선택을 받았다.

반면 마음을 비우고 뜻을 평안히 하겠다는 뜻의 ‘허심평의(虛心平意, 9.1%)’, 모든 일이 뜻한 바대로 잘 이루어진다는 ‘만사형통(萬事亨通, 6.1%)’, 그릇된 것을 깨고 바른 것을 드러낸다는 ‘파사현정(破邪顯正, 3.5%)’ 등 비교적 긍정적이고 순탄한 한 해를 비유하는 사자성어들도 순위권 내 찾아볼 수 있었다.

이 중에서도 직장인의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사자성어는 ‘다사다망(15.9%)’, 구직자는 ‘고목사회(25.4%)’, 자영업자는 ‘노이무공(13.7%)’를 각 1위로 꼽으며 각기 닮은 듯 다른 한 해를 표현했다.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특히 갈수록 심화하는 취업난 속에서 의욕을 잃어가고 있는 구직자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의 형편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해 본다”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인크루트는 지난해 구직자를 대상으로 이색 사자성어(네 글자 조합의 재미있는 신조어)를 꼽게 한 결과 ‘서류광탈(면접광탈)(12%)’ ‘돈이음슴(얇아지는 지갑 의미)(9%)’ ‘백수다또(9%)’ ‘무한도전(힘든 상황임을 알지만 일단 도전하고 봄)(8%)’ ‘숨좀쉬자(8%)’순으로 선택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