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검찰이 카를로스 곤(64) 르노·닛산자동차 회장을 지난달 19일 금융상품거래법 위반혐의로 체포한 이후 르노와 닛산간의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되는 형국이다. 사진은 지난 2016년 10월 20일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갖는 카를로스 곤 회장 모습. (출처: 뉴시스)
일본 검찰이 카를로스 곤(64) 르노·닛산자동차 회장을 지난달 19일 금융상품거래법 위반혐의로 체포한 이후 르노와 닛산간의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되는 형국이다. 사진은 지난 2016년 10월 20일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갖는 카를로스 곤 회장 모습. (출처: 뉴시스)

곤 회장 후임, 17일 선정될 듯

일본 검찰, 닛산차도 기소방침

르노·닛산·미쓰비시 “동맹 굳건”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카를로스 곤 전 르노·닛산자동차 회장이 소득 축소신고 혐의 등으로 일본 검찰에 체포된 이후 르노와 닛산 간의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되는 형국이다. 이와 함께 일본 검찰은 곤 전 회장은 물론 닛산차까지 기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닛산 경영권 분쟁 본격화

교도통신에 따르면 닛산차는 지난 4일 곤 전 회장의 후임을 선정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다.

이날 3명의 사외이사가 참가한 첫 회의에서 르노가 자신들이 파견한 이사를 후임 회장으로 선임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닛산 측이 반대하며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르노 측은 “닛산이 경영위기에 빠졌던 19년 전에 정해진 원칙에 따라 회장 등 최고운영책임자(COO) 이상의 직은 르노 출신자를 1명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닛산 측은 사이카와 히로토 현 사장이 잠정적으로 회장직을 겸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서 후임 회장 선출 문제를 마무리 짓지 못함에 따라 닛산 측은 다시 3명의 사외이사 회의 등을 거쳐 후임 회장 후보를 선정해 오는 17일 이사회에서 공식 의결할 방침이다.

◆日검찰, 곤 전 회장 및 닛산차 기소 방침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검찰 특수부가 닛산차와 곤 전 회장, 그레그 켈리 전 닛산 대표이사를 유가증권보고서의 허위 기재 등 금융상품거래법 위반 혐의로 기소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날짜는 두 임원의 구금기간이 끝나는 10일로 예상된다.

곤 전 회장은 자신의 보수를 연간 20억엔 정도로 신고했다. 하지만 이는 임원 보수를 개별적으로 공개하는 것이 의무화된 2010년 3월부터 자신의 퇴직금에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크게 축소한 금액이었다. 2011년 3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약 8년간 90억엔 정도의 보수를 축소신고했다.

유가증권보고서 허위기재는 개인뿐 아니라 법인의 형사 책임을 묻는 양벌 규정이 있다. 일본 검찰 당국은 오랜 기간 이어져 온 경영진의 허위 기재를 막지 못한 회사의 책임도 무겁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전했다.

◆르노·닛산·미쓰비시 연합 향방은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르노 그룹의 티에리 볼로레 임시 최고경영자(CEO)와 사이카와 히로토 닛산차 대표이사 사장, 마쓰코 오사무 미쓰비시자동차 최고경영자(CEO)는 화상 회의를 열고 앞으로도 3사의 제휴를 유지한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3사의 연합이) 과거 20년 동안 필적할 데가 없을 정도의 성과를 거둬 왔다”며 “3사는 계속해서 연합을 유지하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가 지분의 15.01%를 가진 르노는 닛산 주식의 43.4%를 갖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하지만 닛산은 르노 주식의 15%를 보유하고 있지만 의결권은 행사할 수는 없다. 때문에 3사 수장이 이 같은 성명을 발표했음에도 곤 전 회장의 후임에 자사 인물을 앉히려는 르노와 닛산간의 물밑싸움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