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행정권 남용 사건’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고영한 전 대법관(오른쪽)과 박병대 전 대법관이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6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행정권 남용 사건’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고영한 전 대법관(오른쪽)과 박병대 전 대법관이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2.6

“범행공모 성립 여부에 의문”

검찰 즉각 반발 “상식 어긋나”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양승태 전(前)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장을 지내면서 ‘사법농단’의 핵심으로 거론되는 박병대·고영한 전 대법관에 대한 구속영장이 모두 기각됐다. 법원은 “구속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기각 사유를 밝혔다. 검찰은 즉각 반발했다.

서울중앙지법 임민성·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6일 오전 박 전 대법관과 고 전 대법관을 상대로 각각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를 벌였다. 장고 끝에 7일 오전 0시 38분쯤 이들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임 부장판사는 박 전 대법관에 대해 “범죄 혐의 중 상당 부분에 관해 피의자의 관여 범위 및 그 정도 등 공모관계의 성립에 대해 의문의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 증거자료 다수가 수집돼 있는 점 ▲피의자가 수사에 임하는 태도 ▲현재까지 수사경과 등을 볼 때 증거인멸 우려가 보기 어려운 점 ▲피의자 주거·직업·가족관계 등을 종합하면 현 단계에서 구속사유나 구속의 필요성과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것이 법원의 판단이다.

고 전 대법관의 심사를 맡은 명 부장판사 역시 비슷한 결론을 내렸다. 그는 “피의자의 관여 정도 및 행태, 일부 범죄사실에 있어서 공모 여부에 대한 소명 정도, 피의자의 주거지 압수수색을 포함해 광범위한 증거수집이 이뤄진 점, 현재까지의 수사 진행 경과 등에 비추어 현 단계에서 피의자에 대한 구속 사유와 필요성과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법원의 이 같은 판단에 검찰은 즉각 반발했다.

검찰은 하급자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구속된 상태에서 상급자들인 (법원행정처장을 지낸) 박·고 전 대법관에게 더 큰 형사책임을 묻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두 전직 대법관의 영장을 기각한 것은 재판 독립을 훼손한 반헌법적 중범죄에 대한 규명을 막는 매우 부당한 결정이라는 것이다.

법원의 영장기각으로 양 전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장을 나란히 역임한 두 전직 대법관의 신병 확보 후 양 전 대법원장까지 칼끝을 미치려던 검찰 수사에 변수가 생겼다.

현재 상황에선 새로운 단서를 확보하지 못하는 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해도 법원의 결정이 바뀌진 않을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대신에 양 전 대법원장을 곧바로 조사하는 길을 택할 확률도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지난 3일 두 전직 대법관이 혐의를 극구 부인하고 있다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고 전 대법관은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행정을 지휘하는 법원행정처장을 역임하면서 재판 개입과 법관 사찰 등 여러 의혹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대법관은 2014년 2월~2016년 2월, 고 전 대법관은 2016년 2월~2017년 5월 처장으로 재직했다.

이들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법외노조 통보처분 사건 ▲옛 통합진보당 의원 지위 확인 행정소송 ▲헌법재판소 내부사건 정보 및 동향 수집 ▲상고법원 등 사법행정 반대 법관 및 변호사단체 부당 사찰 등 수많은 의혹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대법관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소송을 고의로 늦추는 등 각종 재판에 개입한 혐의가 핵심이다. 검찰은 당시 법원행정처가 일본 전범기업 측 대리인과 꾸준히 접촉하면서 정보를 나눈 사실을 파악했다.

고 전 대법관은 ‘정운호 게이트’ 사건 당시 판사들을 상대로 한 수사 확대를 차단하고자 수사 정보를 빼내고 영장 재판 가이드라인을 지시한 혐의 등을 받는다. 2016년 ‘부산 스폰서 판사’ 비위 의혹을 덮기 위해 사건을 은폐하고 재판에 개입한 혐의도 받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