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항로 복선화 전 단일항로(왼쪽)과 복선화 후 항로. (제공: 국토교통부)
한중 항로 복선화 전 단일항로(왼쪽)과 복선화 후 항로. (제공: 국토교통부)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오늘(6일)부터 중국 상공을 지나 몽골·중동·유럽 방면으로 가는 ‘한중 항로’가 단선에서 복선으로 분리 운영된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의 유럽 항공편 지연 문제가 상당히 개선되며 하늘길이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어제(5일) 중국에서 열린 ‘한중 항로 개선 워킹그룹 2차 회의’에서 복선화에 최종 합의하면서 ‘한중 항로(G597/A326)’ 1700㎞ 구간이 기존 단선 체계에서 복선 체계로 전환된다고 밝혔다.

한국의 5개 주요 항로 가운데 가장 붐비는 한중 항로는 해마다 교통량이 늘고 혼잡도가 높아져 복선화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그동안 한중 양국은 2016년 복선화 협상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지만, 지난해 한반도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여파와 중국 군부의 승인 지연 등으로 협상은 속도를 내지 못했다.

그러다 올해 5월 협상이 속도를 내면서 한·중은 지난 5일 ‘한중 항로 개선 워킹그룹 2차 회의’에서 복선화에 최종 합의했다.

이번 합의로 ‘한중 항로’ 1700㎞ 구간이 기존 단선 체계에서 복선 체계로 전환되며, 중국에서 한국으로 오는 항공기는 기존 항로를, 한국에서 나가는 항공기는 신설 항로를 이용하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